[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현대중공업이 정부로부터 고용유지지원금을 받기로 했다. 일감이 바닥난 해양플랜트 사업부 전체 인력에 대한 유급 휴직이 실시되면서 임금 일부를 지원받기 위해서다. 현대중공업이 정부에 고용지원금을 신청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머니투데이는 24일 현대중공업이 이달부터 정부에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했다고 보도했다. 현대중공업은 해양플랜트 사업부 인력 600명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을 이달부터 오는 6월까지 정부로부터 받기로 했다.


지난해 12월 정부에서 울산 동구, 경남 창원시 진해구, 경남 거제시, 경남 통영시 등에 대해 조선업 특별고용업종 지정을 6개월 연장하기로 하면서 신청 요건이 마련됐다.


고용유지지원금은 고용조정이 불가피한 사업주가 고용유지조치의 수단으로 무급 휴업 또는 휴직을 실시할 경우 생계안정을 위한 지원금이다.


매달 사업주가 고용유지 현황을 보고하면 정부가 심사를 통해 고용유지지원금을 지급한다.


당초 현대중공업은 정부 지원금 없이 무급 또는 평균 임금의 40%가량을 지급해 휴직을 실시하기 위해 노동당국에 ‘기준미달 휴업수당’을 신청했으나, 노동당국이 이를 기각했다.


현대중공업 근로기준법상 휴업수당의 최소 수준인 평균 임금의 70%를 지급하는 대신 정부에 고용유지지원금을 지원받기로 했다.


현대중공업은 구조조정이 한창이던 2017년 말에도 노조가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할 것을 요구했지만, 당시 현대중공업 측은 신청 조건이 까다롭다는 이유로 거부한 바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 해양플랜트 사업부 인력은 총 2600여명으로 유급휴직자 600명을 제외한 나머지 2000여명은 조선사업부 등에 재배치된 상태”라며 “해양플랜트 사업부 총 인력이 본업에 복귀하기 위해서는 올해 추가 수주가 반드시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0월에 47개월만에 해양플랜트 1기를 수주했다. 현대중공업은 현재 이탈리아 기업인 사이펨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기업인 아람코가 발주한 마르잔 유전개발 프로젝트 입찰에 참여한 상태다.


(사진제공=현대중공업)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