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코스닥 상자사인 ㈜바이오빌이 거래정지 5일째를 맞았다. 앞서 바이오빌은 지난 18일 각자대표인 A씨가 또 다른 각자대표인 B씨 등 6명을 가장납입과 횡령 배임을 경찰에 고소하고, 이 같은 내용을 거래소에 공시하면서 거래가 정지됐다.


바이오빌에서 불거진 문제를 상황 흐름대로 정리하면 지난해 11월 27일 (주)온페이스 등은 100억원을 유상증자하고, 12월 7일 유상증자금 100억원을 납입한 후 올해 12월 27일 보호예수 1년 형태의 주식을 수령했다.


이에 앞서 바이오빌은 지난해 12월 21일 임시주주총회에서 B씨 등 3명을 신규이사로 선임하고, 12월 26일 각자대표 B씨를 선임했다. 하지만 당시 경영참여계약서상의 ‘이사 동수 등재’ 규정을 어기고, 기존경영진 이사진은 그대로 남기고 신규이사 3명을 올려 이사진을 6대3으로 했다.


아울러 기존경영진은 유상증자금 100억 가운데 30억원을 임의로 사용해 경영권 장악 의도를 드러냈다. 이달 2일 이사진에서 숫적 우위를 점한 기존 경영진은 B씨를 해임한 후 공동대표로 A씨, C씨를 선임했다.


이후 온페이스 측이 ‘공시위반사항?이사회 불법개최’를 주장했으나, 묵살됐다. 이달 9일 채권단의 중재로 각자대표로 A씨?B씨를 선임했고, 각자대표 2명은 바이오빌 정상화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실무적인 약속으로 기존경영진들이 수많은 CB(전환사채)를 발행하고, 적지 않은 채권들이 있기에 회사에 불법차용증을 작성해 기업은행에 바이오빌이 180억원이 압류가 되어있어 어쩔 수 없이 유상증자분 가운데 70억원을 직권설정하게 됐다. 이어 기존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합의 후 진행하게 됐다.


그 후 각자대표인 B씨는 한줄기세포의 자회사인 삼성메디코스가 불법적으로 코스닥상장사에 매각되는 점과 미국에서 추진하는 마리화나 사업이 지지부진하자 회계를 비롯해 사업 전반에 걸친 실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그 결과 미국에 확인한 결과 마리화나 사업은 좌초에 빠져있었다. 심지어 현지의 사업 파트너사는 기존 바이오빌 경영진들을 더 이상 신뢰하지 못하니 마리화나 사업에 대하여 일주일 이내에 허가취소를 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이에 바오빌의 신뢰성과 이미지 손상, 사업의 허가권 유지를 위하여 바이오빌 USA를 온페이스바이오USA로 상호변경하고 미납금 150만불 가운데 100만불을 송금하여 허가를 유지하게 됐다.


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 설립된 바이오빌 지사는 지난해 12월 10일 각각 800만원에 강호경 개인에게 회사를 넘겼다. 중국과 일본에서 추진하는 사업 가운데 일부가 2019년 2월에 계약과 함께 계약금 500만불을 수령하는 계약을 한 후 회사지분을 D씨 개인에게 넘겨놓는 행위를 했다.
이를 파악한 각자대표인 B씨는 바이오빌 지사를 정상적으로 재설립하고자 각각 50만불씩 중국과 일본에 재설립의 절차를 밟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각자대표 A씨는 미국 의료용 마리화나 사업 유지를 못하게 하고, 일본 및 중국 사업을 막기 위해서 공시 담당자를 당일 교체 후 B씨를 거래소 가장납입과 횡령 배임 등으로 통보해 거래를 정지시켰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