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의 보고서는 '홍콩에 등록된 유령회사들'이 북한의 제재 회피 노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했다. (본 건물은 본문과 관련없음)

[스페셜경제=신교근 인턴기자] 일본 <NHK>는 지난 19일 ‘한국인 남성 2명이 북한에 불법송금 한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다.


유엔 안보리 대북제제위원회 전문가들은 이날 <NHK>를 통해 “한국 정부에게 이 두 남성에 대한 정보를 요청했지만, 아직까지 답신이 없다”라고 밝혔다.


<NHK>에 따르면 “대북제제 실시 상황을 파악 중인 유엔 안보리 전문가들이 대북송금 의혹이 있는 두 남성을 조사중”이라고 전했다.


<NHK>는 “불법송금 의혹을 받고 있는 (한국 국적)53세의 남성은 홍콩에 설립한 법인을 통해 북한이 해외에 설립한 회사로부터 북한 본국으로 송금이 행해졌을 때 중개한 혐의가 있다”며 “이 홍콩 법인은 러시아에도 지부가 있고, 러시아 지부 대표의 주소가 주러시아 북한대사관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유엔 관계자는 <NHK>를 통해 “한국 정부는 작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북한에 농약을 보내는 등 대북제재 결의 위반을 의심하는 사례를 잇따라 저지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유엔 안보리의 불법 대북송금 혐의를 받고 있는 한국 국적 남성이 홍콩 법인을 통해 대북송금을 중개해준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거나 정부가 “문제없음”으로 결론내릴 경우, 유엔 안보리와 미국은 물론 일본·호주·EU 등도 북한 비핵화와 대북제재 문제에서 한국과의 협력관계를 재고할 여지가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