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지난해 4분기 우리나라 성장률은 연간 목표치인 2.7%를 기록하면서, 깜짝 성장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심지어 지난해 4분기는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반도체 수출 감소 등의 여파로 목표치까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으나, 정부 및 민간 소비, 설비 빛 건설 투자 증가에 힘입어서 목표치에 부합했다. 전체적으로 보면 재정 확대에 따른 정부 주도 성장을 바탕으로 이뤄낸 것이다.


22일 한국은행이 내놓은 ‘2018 4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속보치’에 따르면 4분기 실질 GDP 증가율은 전기 대비 1.0%를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실질 GDP 성장률은 지난해 1분기 1.0%를 기록한 이후 2분기와 3분기 연달아 0.6%으로 내려앉았다가, 4분기에 1.0%로 다시 오른 것이다.


4분기 GDP 성장률을 부문별로 보면 정부 소비가 전분기대 비해 3.1%나 증가하면서 지난 2010년 1분기 이후 8년 3분기 만에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분기별 증가율만 놓고 보자면 1분기 2.2%를 기록한 이후 2분기 0.3%, 3분기 1.5%에 머물렀으나, 4분기에는 3%대로 높아졌다. 물건비, 건강보험금여비 비출이 두드러졌다.


민간소비 증가율도 1분기 0.7%, 2분기 0.3%, 3분기 0.5%에서 4분기 1.0%로 올라서면서 1%대를 기록했다. 의료와 오락문화 등 서비스를 중심으로 민간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비투자는 3.8%로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기계류가 줄었지만 운송장비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건설투자 역시도 비주거용 건물건설과 토목건설을 중심으로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서 우리 경제의 핵심 동력 중 하나로 꼽히는 반도체는 가격 하락 여파로 2.2%나 감소했다.


이에 대해 박양수 한은 경제통국장은 “수출이 마이너스로 전환한 가운데 민간소비는 대체로 양호했다”면서 “정부 재정을 통한 경기안정 기능이 작동하면서 4분기 성장률이 평균보다 높게 나온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가 재정을 풀어서 경기 위축을 완화하려고 한 것으로 해석한다”면서 “4분기 정부 소비가 크게 증가한 것은 7월 지방정부 출범 이후 지출이 집중적으로 이뤄진 영향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 소비 증가는 일시적인 것인 만큼 정부가 경기 안정화 정책을 추진하면서도 산업 구조적인 측면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은은 경제성장률과 환율을 감안해 지난해 1인당 국민총소득(GNI)이 3만 1000달러를 넘은 것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명목 GDP가 발표되지 않은 데가 국민계정 기준년 개편 작업이 진행 중이라 변경될 여지는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