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와 조정식 신임 정책위의장(오른쪽)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선거제 개편안과 관련한 당론을 어제(21일) 공식 채택한 데 대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이번 협상안은 우리가 줄곧 강조해오던 ‘비례성과 대표성 강화’라는 선거제 개편의 원칙을 반영한 것”이라 평가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의원정수를 현행 300석으로 유지하되, 지역구 의원을 줄이고 비례대표를 현행 47석에서 100석으로 늘리는 것이 핵심”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의 80%가 반대하는 의원정수 확대 대신 지역구 의석을 줄이는 방식으로 국민적 동의를 얻어낼 수 있는 협상안이라 생각한다”면서 “이번 협상안 마련으로 선거제 개편 논의에 탄력이 붙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여야는 지난달 15일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통해 1월 말까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한다’고 합의한 바 있다”며 각 당이 24일 정개특위 전체회의 이전까지 조속히 당론을 확정짓고 선거제 개편 협상을 시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래야 선거구 획정 법정시한인 4월 15일 이전에 합의가 가능할 것“이라 말했다.


한편 홍 원내대표는 현재 난항을 겪고 잇는 한미 상호방위비분담금 협상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지난해 10차례에 걸쳐 협상이 진행됐는데 미국 측이 마지막 단계에서 어려운 제안을 갑자기 내놨다”며 “지난해 방위비분담금인 9,602억 원의 1.5배에 달하는 1조 4천억 원 이상의 증액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 설명했다.


그러면서 “방위비분담금 협상은 한미 양국의 상호존중과 신뢰 위에서 투명하고 합리적 절차로 진행돼야 한다”며 “무엇보다 국민이 납득할 수준에서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 한 나라의 일방적 요구로 동맹국의 신뢰를 훼손하고 갈등이 유발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방위비분담금은 국민의 소중한 세금인 만큼 어느 경우에도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증액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무엇보다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정이 국회의 비준동의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