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국내 사모펀드(PEF)들이 식음료업종에 대한 투자를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음료업종은 경기 불황과 내수부진 등에서도 경기의 영향을 덜 받아 국내 사모펀드들의 인기 투자처로 꼽혔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분위기도 바뀌고 있는 추세다. 외식보다는 홈파티가 주를 이루면서 트렌드가 급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최저임금?임대료 상승으로 부담이 커진 것도 영향을 미쳤다.


22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인수합병(M&A) 시장에 매물로 나온 식음료?외식 업체는 공차, 할리스커피, 커피빈, 카페마마스, 놀부, 헬스밸런스 등 10여개가 넘는다. 지난 2014년 유니슨캐피탈이 340억원에 인수한 버블티 브랜트 공차코리아는 골드만삭스를 매각 주관사로 정하고 지분 100%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IMM 프라이빗에쿼티(PE)가 지난 2013년 인수한 할리스에프앤비도 투자자들과 매각을 타진하고 있지만, 가격이 맞는 매수자를 찾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할리스는 IMM PE에 인수된 이후 실적이 많이 개선됐지만, 가맹점이 많고 커피 시장이 포화됐다는 점 때문에 매각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앵커에쿼티파트너스가 지난 2012년 인수한 핼스밸런스(천지양, 엘빈즈, 베베쿡)도 상황은 비슷하다. 지난해 매각을 추진했지만 현재는 잠정 보류됐다.


지난 2011년 부대찌개?보쌈 체인점 놀부를 인수한 모건스태린PE는 8년이 다 되도록 출구전략에 실패했다. 통상 만기 펀드는 3~5년이며, 회사는 2014~2016년만 해도 45억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냈지만 2017년에는 32억원의 손실을 내면서 적자전환했다. 미처리결손금(처리되지 않은 자본 감소액)은 231억원으로 증가했다.


이와 관련해 모건스탠리PE 관계자는 “다른 펀드들에 비해 호흡을 길게 가지고 가고 있어서 10년 전부로 보유할 계획”이라면서 “놀부를 당장 매각할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미래에셋PE가 2013년 인수한 커피빈 역시 M&A 협상을 진행하고 있지만, 매수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앞서 미래에셋은 중국 커피 시장을 겨냥해 미국 사모펀트 어드벤트 인터내셔널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약 4000억원 들여 미국 커피빈 본사의 구주 지분을 75%을 인수했다. 이 가운데 미래에셋은 20%의 지분을 확보해고, 여기에 국민연금이 약 730억원을 투자했었다.


전문가들은 한때 각광받았던 식음료 업종의 인기가 떨어진 이유로 ▲정부 규제 ▲최저임금 상승 ▲임대료 급등 ▲시장 포화 등을 꼽았다. 또한 최근 젊은세대를 중심으로 외식보다는 홈파티가 주류로 자리잡는 것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시중에 팔고 있는 가정간편식(HMR)과 에어프라이기를 통해 상을 차리는 소비자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해 전문가들은 외식산업이 불황을 겪고 있는 동안 배달음식과 홈파티, 가정간편식 사업은 호황인 점을 꼬집었다. 때문에 외식업체들의 실적이 점점 악화되고 반면에, 가정간편식 업체들의 이익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PEF 업계의 한 고위관계자는 “최근 국내 외식업에 투자하지 않기로 내부 방침을 정했다”면서 “매수 문의가 많이 들어오지만 최저임금, 정부 규제, 트렌드 변화로 투자금 회수가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