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넥슨의 창립자인 김정주 NXC 대표가 지분 전량을 내놓은 가운데, 텐센트를 비롯 글로벌 사모펀드들이 본격적으로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특히 중국업체인 텐센트의 경우 인수 자문사로 골드만삭스를 선정하고 예비 입찰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 인수전에 뛰어든 기업은 중국 텐센트, 글로벌 사모펀트 KKR, 칼라일, MBK파트너스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에 매물로 나온 지분은 김정주 대표와 부인 유정현 NXC 감사가 보유한 지분 98.64%다.


지분 가치는 약 10조원 정도로 추정된다. 이러한 추정치는 NXC가 보유한 넥슨재팬의 지분평가액(약 6조원)에다 게임 IP ALC 경영 프리미엄 등의 가치를 덧붙여 전문가들이 산정한 것이다.


현재 김 대표의 지분 매각 공동사인 도이치증권과 모건스탠리는 매각설명서를 배포하고 있으며, 다음달 예비 입찰을 앞두고 개별 투자 설명회를 개최한다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업체인 텐센트 등이 지분 인수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일본에 상장한 NXC의 게임 계열사 넥슨재팬과 넥슨재팬 자회사인 넥슨코리아 네오플 등이 보유한 자산 지식재산권(IP)의 파급력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넥슨 측이 보유한 주요 게임 IP로는 세계 최초 2D 그래픽 게임 바람의 나라, 카트라이더, 마비노기 시리즈, 서든어택,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등이 있다. 이 가운데 네오플이 개발한 던전앤파이터는 지난해 중국에서 매출 약 1조 6천억원을 기록한 핵심 IP로 꼽히고 있다. 해당 게임의 중국 서비스를 맡고 있는 텐센트가 이번 인수전이 뛰어든 이유다.


전문가들은 기 대표의 지분 매각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업계와 학계 그리고 넥슨 노조 측은 이러한 김 대표의 지분 매각 소식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업계와 학계는 김 대표의 지분이 매각된다면 기존 게임 사업 방식이 변화가 생겨서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또한 외산 자본에 넥슨 브랜드와 IP가 넘어갈 경우 우리나라 게임 경쟁력에 큰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아울러 넥슨코리아 노조인 스타팅포인트는 지난 7일 입장문을 냈다.


노조 측은 “분명히 해야 할 것 한 가지는 함께 넥슨을 여기까지 이끌어 온 수천명의 고용안정과 삶의 터전을 위협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라며 “나아가 국내 게임 산업의 위기를 불러오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한다. 전 직원들의 안정된 일터를 지켜 내기 위해 앞으로 벌어질 수 있는 변화들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