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더불어민주당이 전남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손혜원 의원의 ‘투기 목적 없었다’는 입장을 수용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기로 한데 대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8일 “국민 상식에 맞는지 묻고 싶다”고 개탄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셀프 면죄부를 주는 여당의 결정을 납득하기 어렵다”며 이와 같이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어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재판 청탁 의혹이 불거진)서영교 의원에 대해선 원내수석부대표를 면하는 징계를 했지만 손 의원에 대해선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여당 내부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며 “이런 조치를 보면 손 의원이 정말 힘이 센 게 아닌가 생각도 해본다”고 말했다.


나아가 “처음에는 손 의원 주변 인물들이 목포에 매입한 건물이 10채로 알려졌는데 오늘 보도에는 15채 이상 토지를 합하면 20건 이상이 된다고 한다”며 “투입 예산도 500억원이 아니라 1100억원에 달한다고 알려졌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규모 뿐 아니라 과정에서도 의문점이 제기되는데, 문화재 지정 논의와 발맞춰 건물 매입을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국정감사 등에서 여당 간사 직위를 계획적으로 활용한 정황도 다수 드러났다”며 “일정 구역 전체를 문화재로 지정하는 유례없는 방식이 채택되기도 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평범한 초선의 영향력을 훨씬 초월하는 일”이라며 “그래서 초권력형 비리가 의심된다고 하니 청와대에서는 매우 과민한 반응을 보여 의아할 따름”이라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와 국토교통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등에서 예산 배정과 문화재 지정 과정에서 어떤 경위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진상을 밝히는 것이 먼저”라며 “상임위원회 소집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여당이 이번에도 상임위 소집을 뭉개고 방어하고자 나선다면 의혹을 확대하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면서 “한국당은 손 의원 사건에 대해 윤리적 책임은 물론 법적 책임이 없는지도 면밀하게 살피고 있다”고 했다.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후보자에 대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당시 특보로 활동해 온 조해주 후보자에 대해 여당은 그런 사실이 없었다고 부인하기 바빴고, 대통령도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의사를 표했다”며 “이 자리(중앙선관위)는 국정 철학을 공유하고 실현하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나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중앙선관위원 자리에 당에서 활동한 편향적 후보를 한 번도 낸 적이 없고 그런 분들이 활동하게 한 적도 없다”며 “이런 상황에서 대통령이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다면 협치를 포기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2차 미북 정상회담 조율을 위해 북한 김영철이 워싱턴에 도착하는 날 미 국방부가 미사일 방어 검토 보고서를 발표한데 대해선 “김영철 방미 날에 맞춰 미국은 미사일 방어 검토보고서를 발간했는데, 북한 미사일 위험성을 다시 경고한 것”이라며 “방미 기간 동안 확정될 2차 정상회담 의제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2차 정상회담에서 주한미군 축소 또는 철수까지 나올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현실화될 경우 안보에 중대한 위기가 되고 김정은의 (서울)답방이 그 마침표가 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우려가 나온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평화의 전제는 비핵화”라며 “북한 비핵화를 반드시 달성해 줄 것은 정부에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