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스페셜경제=신교근 인턴기자]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측근들이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일대에 매입한 건물이 기존에 알려진 10채 외에 추가로 4채가 더 있는 것으로 밝혀져 총 14채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 손 의원 측 건물 14채가 두세 차례 문화재 사업 구역을 좁히는 과정에서 모두 포함돼 전문가 이상의 높은 적중률을 보였고, 해당 지역과 인접 지역에 투입될 국가예산이 11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져 더 큰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먼저 지난 17일자 <SBS> 보도에 따르면, 손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를 통해 공개한 남편 재단 명의 건물을 SBS가 확인한 결과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구역 내에 손 의원과 관련된 건물은 기존에 알려졌던 10채가 아닌 총 14채였다고 한다.


끝까지 판다 탐사보도 팀은 이날 ‘남편 재단 건물 8채를 포함해 가족, 보좌관 등 손 의원 관련 건물이 모두 14채’라고 밝혔는데, 공교롭게도 손 의원 측이 매입한 건물 14채 모두 문화재 거리에 포함됐다.


당초 어느 구역을 문화재 거리로 설정할지를 결정한 것은 목포시청이었다. 목포시청은 문화재적 가치가 있는 건물 밀집 구역을 넓게 문화재 구역으로 지정한 뒤 이를 문화재청에 신청을 했고, 문화재청은 목포시청이 접수한 신청서를 가지고 두세 차례 현장 답사를 벌이는 과정에서 문화재 지정 구역을 좁혀나갔다.


문화재 구역이 지정되고 난 뒤 손 의원 측이 매입한 3채는 물론, 심지어 지정 이전에 매입했던 11채까지 총 14채가 문화재 거리 사업 구역 안에 모두 들어갔다는 게 SBS 측의 설명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SBS에 “손 의원 관련 건물이 사업 구역 내에 이렇게 많이 포함돼 있는지 몰랐다”며 “아무리 문화재 전문가라도 이 정도로 적중률이 높을 수는 없다”고 했다.


(출처=TV조선 유튜브 채널 '뉴스TVCHOSUN' 캡쳐)

이처럼 손 의원 측이 매입한 건물은 모두 문화재 구역에 포함됐는데,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과 인접 지역에 투입될 국가 예산이 11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18일자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2017년 12월 목포 만호동 ‘1897 개항문화거리’에 327억 원 ▶유달동 보리마당에 266억 원을 5년간 투입하고 ▶문화재청은 올해부터 5년간 ‘근대문화역사공간 활성화 사업’에 500억 원을 책정하면서 이 지역에 총 1093억 원의 나랏돈이 투입될 예정이라고 한다.


한편에서는 손 의원 측이 보유중인 부동산이 14곳보다 많은 16곳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출처=채널A 유튜브 채널 '채널A 뉴스' 캡쳐)

<채널A>는 지난 17일 “목포 구도심 지역 부동산 600건을 전수 조사한 결과 손 의원 측근이 16곳의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16곳 가운데 13곳은 토지와 건물을 함께 소유했고, 나머지 3곳은 토지만 매입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손 의원은 친척 등이 구입한 부동산 개수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고 있다”며 “아직 확인되지 않은 지인이나 친척이 있을 경우 부동산 수는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