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사무실

[스페셜경제=신교근 인턴기자] 목포 지역 시민단체인 목포문화연대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측근이 사들인 부동산이 매입당시 보다 ‘2배에서 최대 4배 가량 올랐다’고 밝혀 ‘약간은 올랐다’며 투기의혹을 전면 부인한 손 의원 주장과는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목포문화연대 정태관 대표는 17일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과의 전화인터뷰에서 ‘문화재 지정 후 해당지역 집값이 최대 4배까지 폭등했다’는 SBS 보도에 대해 “그렇다. 확실하다. 이건”이라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목포 만호동 일대가)낙후됐기 때문에 3.3㎡(1평)당 200~250만 원에 거래되다가, 최근에 손 의원 주위 분들도 매입한 지역이 지금은 600만 원 선, 그곳에서 100m정도 떨어진 쪽은 평당 800만 원까지 거래가 됐다”고 주장했다.


손혜원 의원 측근이 매입한 것으로 알려진 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인 대의동 일대 '창성장'과 인근 건물들.

그는 “(근대역사문화공간 일대가)일제수탈의 상징적인 지역으로 일본 적산가옥이 세트장처럼 널려 있다”며 “일본 잔재, 근대문화자원의 박물관으로서 일제시대 잔재 교육자원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화재로서 가치를 알리고 많은 사람들이 찾기 바라는 마음에 투자를 했다’는 손 의원의 주장에 대해 “손 의원은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로 보존 활용보다는 먼저 국회의원 신분으로 (옛 문화재)를 보존하고 활용하는 제도적 장치마련을 우선시해야 했다”며 “투자가 아닌 건물을 매입했다. 우선순위로 보존하기 위해 주위 사람들에게 건물을 매입시켰다는 것은 국민들로부터 많은 오해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택했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번 파동에 대해)지역민으로서 안타깝다. 이 지역이 낙후됐는데 이런 기회(문화재청 사업)를 통해 (지역민들이)재생사업, 뉴딜사업을 통해 잘 살아보려고 했는데 부동산 투기로 전국적으로 이슈가 돼 부끄럽다”면서 “시민들이 그런 것이 아니지만 (이 지역에 대해)긍정적인 보도가 나가야 되는데 (손 의원으로 인한)부정적인 보도가 나가서 안타깝다”라고 탄식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