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목포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의원과 '지인 재판 청탁'에 휘말린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에 대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이 지난 2015년 국회에 파견 나간 판사를 자신의 의원실로 불러 지인의 아들 재판과 관련해 ‘죄명을 바꾸고 벌금형으로 해달라’는 취지로 청탁한 사실이 임종헌 법원행정처 차장에 대한 검찰 공소사실을 통해 알려지고,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전남 목표 특정구역에 가족과 측근들 명의로 건물 10채를 매입했고, 이 일대가 문화재로 지정되면서 매입한 건물이 폭등했다는 의혹이 제기된데 대해, 자유한국당은 17일 “‘김·혜·교(김정숙·손혜원·서영교) 스캔들’의 실체를 철저하게 규명하라”고 촉구했다.


김순례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최근 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의혹, 서영교 의원의 재판민원 의혹 등으로 여당 실세들의 일탈이 권력형 게이트로 비화되고 있다”며 이와 같이 비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먼저 재판 청탁 의혹이 불거진 서영교 의원을 겨냥해 “이미 정권 초기 가족을 보좌진 채용으로 문제가 있었던 서 의원은 국회 파견 판사를 만나 강제추행 미수 혐의로 기소된 지인의 아들에 대한 선처를 요구했고, 벌금 500만원의 가벼운 형량이 선고됨으로서 사적으로 국회의원의 특권을 이용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 의원은 (피해자의 인권보호 차원이라는)변명을 하지만 그동안 문재인 정권이 적폐대상이라고 했던 사법부 적폐의 실체 원인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의원은 목포 근대 문화재 거리에 가족과 측근들을 활용해 10채의 건물을 대거 사들였으며 지난해 8월 문화재 지정 이후 이 일대의 건물 시세가 대폭 올랐다고 한다”며 “특히 손 의원은 영부인과 고등학교 동문으로 50년 지기 친구로 알려져 있으며 정치 입문도 도와 줄 정도로 절친인 친문 여당의 실세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다”고 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문화재 거리 건물 10채 매입은 단순한 부동산 투기 의혹 수준이 아니다”라며 “국비가 500억원이 투입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국가 지원금을 겨냥한 손혜원의 큰 그림이자 손혜원 랜드를 만들려고 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의구심을 내비쳤다.


이어 “한국당은 이번 권력형 게이트를 김혜교 스캔들이라고 명명한다”며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는 물론 향후 진실규명을 위해 당력을 집중할 것임을 밝혀둔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따라서 민주당은 손혜원·서영교 권력형 게이트의 철저한 진실규명과 단호한 조치를 요구하며 특히 손 의원은 즉시 국회의원직을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