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이 지난 2015년 국회에 파견 나간 판사를 자신의 의원실로 불러 지인의 아들 재판과 관련해 ‘죄명을 바꾸고 벌금형으로 해달라’는 취지로 청탁한 사실이 임종헌 법원행정처 차장에 대한 검찰 공소사실을 통해 알려진데 대해,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은 17일 “(서영교 의원이)억울한 사연을 구제하는 피해자의 인권보호자로 항변하며 대응하고 있는데, 전혀 말이 안 되는 이야기”라고 일갈했다.


오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정책회의에서 이와 같이 질타했다.


서영교 의원이 ‘지인뿐만 아니라 억울한 사건이 있으면 항상 얘기해 왔다. 약촌오거리 살인사건에 대한 재심도 촉구했었고, 무기수 김신혜 사건에도 관심이 많았다’고 항변한데 대해, 오 의원은 “약촌오거리 사건과 무기수 사건을 항변했던 본인의 주장과 금번 재판청탁의 내용들을 등치하려고 하는 것은 전혀 별개의 문제”라고 꼬집었다.


오 의원은 “본인 선거연락사무소장의 아들이 강제 추행죄로 재판받고 있는 과정에서 그것을 청탁하는 행위가 어찌 약촌오거리 사건과 같다고 얘기할 수 있나”라며 “더군다나 그 피의자는 이미 공연음란죄로 전과가 있었고 피해자를 물색해 다가가 바지를 내려 손을 벌려 강제추행하려고 하는 의도가 분명히 담겨져 있는 악질적인 범죄행위를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오 의원은 이어 “그것을 인권옹호자로 대변하는 것은 전혀 말이 안 된다”고 직격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전남 목표 특정구역에 가족과 측근들 명의로 건물 10채를 매입했고, 이 일대가 문화재로 지정되면서 매입한 건물이 폭등했다는 의혹이 제기된데 대해서는 “손 의원의 경우는 문화재를 보호하는 문화재 지킴이로 둔갑하여 항변하고 있는데, 정말 부끄럽다”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2017년 11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예결심사 소위원회에서 손혜원 의원은 ‘목포에 목조주택이 그대로 다 있다. 복원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문화재청에 신청해서 그 사람들이 그 일을 하게 하면 되지 않다’라고 질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번 이유정 전 헌법재판관 후보자 낙마 당시 ‘비상상주식의 내부거래로 인해 저평가된 주식에 가치를 느껴 매입하고 구인한 후의 주식상장은 내 소관이 아니다’라고 얘기한 것이, 지금 손혜원 의원이 얘기하는 것처럼 ‘문화재의 가치를 느껴 구입한 후의 문화재 지정과 선정은 내 소관이 아니다’라고 말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 부분에 대해 검찰이 엄정히 수사하고 그 책임에 대해 물어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