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14일 CJ대한통운 집배점연합회는 서울지방노동청 앞에서 택배노조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노조의 명분 없는 파업과 불법적인 배송 방해 행위에 대해서 실효성 있는 조치를 취해달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연합회 측은 성명서를 통해서 “전체 택배기사의 3%에 불과한 노조 소속 택배기사들의 명분 없는 파업과 배송 방해로 가늠할 수 없는 피해가 발생했다”면서 “국민의 생활 밀착서비스인 택배가 원활히 운영되지 않아 많은 국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또한 택배 현장에는 혼란과 불편이 초래되었고 97%의 선량한 동료 택배기사들이 노조 갑질로 인해서 피해를 입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파업으로 인해 고객사 이탈을 막기 위해 택배기사들이 웃돈을 얹고 통사정을 하며 타 택배를 이용해 택배를 발송하는 웃지 못할 일도 있었다”면서 “파업의 영향으로 다른 택배사로 물량이 급증하는 대체 발송이 어려운 상황이 벌어졌다”고 설명했다.


연합회는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노조의 파업으로 인해서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고객사 이탈이 급증했고, 이로 인해 배송 물량까지 줄면서 전체 택배기사들의 수입이 크게 감소했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고객의 상품은 택배기사 소유가 아니다”라며 “고객 상품을 볼모로 자행되는 파업과 불법 배송방해 행위는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 이번 사태로 인해 고객사와 국민들에게 불편을 드리고 피땀 흘려 쌓아온 신뢰를 잃은 것이 가장 안타깝고 답답하다”는 심경을 전했다.


연합회는 “이제 정상화 되었다고 하나 언제 또 다시 발생할지 모를 파업의 불안감으로 인해 고객사는 우리와의 거래를 기피하고 있다. 노조에는 정상화일지 몰라도 우리에겐 정상화가 아니다”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연합회 측은 CJ대한통운 본사 측에 “이번 노조의 불법 배송방해 행위에 대한 재발 방지책 마련과 우리들의 생존권이 걸린 고객사 이탈에 대한 대책을 수립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요청했다.


또 고용노동부와 경찰 등 관계 당국에게도 “국민의 불편과 오늘 현장에서 성실하게 일하고 있는 택배기사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를 기업내부의 단순한 노사문제라고 치부하지 마시고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기반해 즉각적이고 실효성 있는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는데 노력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CJ대한통운 대리점 연합회>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