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8월 열린 제21차 남북 이산가족 단체상봉 행사에서 남측 이금섬(92)할머니가 아들 리상철(71)을 만나 기뻐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통일부는 14일 오는 설 연휴에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이 진행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화상상봉과 영상편지 교환에 대해 남북간 합의가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은 2007년을 끝으로 중단됐다. 2005부터 3년 간 이뤄진 이산가족 화상상봉으로 567가족 3,748명이 가족을 상봉했다.


백 대변인은 “남북 간 그리고 국제사회와 협의해 가며 추진하고 있다”며 “이산가족 행사는 보통 명절에 추진하는 방향으로 하고 있다.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남북은 지난 9월 평양공동선언에 이산가족 문제 해결의 일환으로 금강산 지역 이산가족 상설면회소를 빠른 시일 내 개소하고 이를 위해 면회소 시설을 조속히 복구하기로 한 바 있다.


하지만 상설면회소 개설을 위해 진행돼야 할 시설 개·보수 작업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복구 작업에 필요한 자재와 유류 등의 반출을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면제 조치가 필요한데 이를 위한 미국 측과의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지난 1일 화상상봉 및 영상편지 교환에 대해 “유엔 측과 현재 여러 가지 협의를 하고 있다”며 “제재와 관련한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 있지만 상당히 많이 진전되고 있다”고 알린 바 있다.


한편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시설점검 차 방북을 신청한 사안과 관련해 백 대변인은 “국민의 재산권 보호차원에서 자산점검을 위해 방북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고, 여러 요인을 살펴보며 필요한 부분들이 충족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기업인들이 오는 16일에 방북하겠다는 신청을 했는데 검토에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이며 다소 결정이 늦어질 가능성을 내비쳤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