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광주 전남 5.18 단체 회원들이 자유한국당의 5.18 진상규명 조사위원 추천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5·18민주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구속부상자회, 5·18기념재단,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광주시민단체총연합회(이하 5월 단체)는 14일 “잘못된 역사의 반복을 막는 최선의 방법은 티끌 없이 진실을 밝히는 일이고,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게 하는 유일한 방법”이라 전했다.


5월 단체는 이날 오전 성명서를 통해 “헬기사격으로 국민을 학살하고 집단 성폭행을 비롯해 온갖 반인륜적 만행이 자행된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은 역사와 정의를 바로 세우라는 국민의 명령”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5월 단체는 “특별법이 제정된 지 1년이 다 되어감에도 자유한국당은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조차 추천하지 않고 있다”며 “국회 제1 야당으로서 국회가 제정한 특별법 시행 자체를 가로막는 명백한 직무유기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5·18민주화운동을 악의적으로 왜곡하고 가짜뉴스를 조직적으로 생산, 유포하고 있는 극우인사를 위원으로 추천하자는 자가당착까지 서슴지 않고 있는 현실에 광주시민을 비롯한 이 나라 국민들은 분노하고 있다”며 “극우인사 한 사람의 주장에 휘말려 공당으로서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한국당은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경고한다”고도 했다.


이어 “한국당은 과거 세월호 참사 진상조사위원회 운영과정에서 보여줬던 참담함을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 위원은 역사와 정의를 바로 세우는 데 헌신할 수 있는 인사를 즉각 추천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5월 단체는 “북한군 투입과 같은 터무니없고 날조된 일부세력의 주장이야말로 5·18진실을 왜곡하고 희생자들의 명예를 가장 심대하게 훼손하는 책동이 아닐 수 없다”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그 실체를 낱낱이 밝히고 이를 사주하거나 부화뇌동한 일체 세력들에 대한 단죄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그것이야말로 광주 시민과 5·18민주유공자들의 진정한 명예회복의 첫걸음임을 확실히 밝혀두고자 한다”며 “이런 막중한 책임을 맡게 될 조사위원회 위원 추천을 미루는 것이야말로 자신들이 광주학살의 원죄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음을 인정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라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진상조사위원을 즉각 추천할 것은 물론 5·18민주화운동을 악의적으로 왜곡하여 사법적 심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극우인사의 책동을 핑계 삼아 역사와 국민의 요구를 무시하는 일을 지속하지 말아야 하며, 국회 제1 야당으로서 책임 있게 행동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