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 수사와 관련해 김태우 수사관이 3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으로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이 민간사찰을 자행했다는 의혹을 폭로한 김태우 수사관은 3일 “청와대의 범죄행위가 낱낱이 밝혀지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김 수사관은 이날 오후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청와대가 공무상 비밀 누설이라고 나를 고발했지만 그건 (오히려)청와대 측이 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김 수사관은 민간사찰과 관련해 윗선으로부터 어떠한 지시를 받았는지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해서는 “자세한 것은 말씀드리기 힘들고 간략한 심정을 말씀드리겠다”며 운을 뗐다.


그는 “16년 간 공직생활을 하며 위에서 지시하면 그저 열심히 하는 것이 미덕이라 생각하며 살아왔고, 이번 정부에서 특감반원으로 근무하면서도 열심히 임무를 수행해 왔다”면서 “공직자에 대해 폭압적으로 휴대폰 감사를 하고 혐의가 나오지 않으면 사생활까지 감찰하는 것을 보고 문제의식을 느꼈다”고 말했다.


더불어 “자신들에 대한 비리첩보를 보고하면 모두 직무를 유기하는 행태를 보고 분노를 금치 못했다”며 “1년 반 동안 이런 문제의식을 가졌고 이번 일을 계기로 언론에 폭로하게 됐다”고도 했다.


김 수사관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제가 올린 감찰 첩보의 혐의자가 자신의 고등학교 동문인 것을 알고 직접 전화해 감찰 정보를 누설했다”며 “이것이 공무상 비밀누설이지 어떻게 제가 비밀누설을 했다는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추가로 폭로할 내용이 있는지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검찰 조사과정에서 얘기할 것이고 추후 말씀드리겠다”면서도 본인의 비위 때문에 청와대 의혹을 폭로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나중에 말씀드리겠다”고 전했다.


앞서 김 수사관은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으로 근무할 당시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의 금품수수 의혹에 대한 의혹을 조사하여 이를 상부에 보고했으나 오히려 자신이 검찰 수사관으로 원대복귀 되었다고 폭로했다.


또한 청와대가 전직 총리 아들, 은행장 동향 등 민간사찰을 일삼고 윗선의 지시로 전직 고위 공직자들의 가상화폐 보유정보를 수집해 보고했다는 추가적인 폭로를 이어나갔다.


이에 청와대는 즉각적으로 의혹을 부인하며 지난달 19일 김 수사관을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고, 자유한국당은 다음날(20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한편 대검찰청 감찰본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감찰 중 승진 전보 시도 ▲골프장 접대 등 향응 수수 ▲경찰청 특수수사과 수사관련 부당개입 ▲특감반 첩보 관련 비밀엄수의무 위반 등 김 수사관에 대해 제기됐던 의혹들을 사실로 확인하고 중징계를 요청한 바 있다.


대검 징계위원회는 오는 11일 징계위원회를 열고 김 수사관에 대한 징계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