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방위성은 지난 20일 우리 해군 구축함 광개토대왕함이 동해상에서 일본 해상초계기의 레이더 겨냥 논란과 관련해 초계기 영상을 28일 공개했다. 일본은 지난 20일 우리 해군 구축함 광개토대왕함이 동해상에서 자국 해상초계기를 향해 사격통제레이더를 가동했다고 비난하고 있지만, 우리 군 당국은 사격통제 레이더를 운용하지 않았다고 반박하는 상황이다.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일본 정부가 한국 해군 함정이 레이더로 해상자위대 초계기를 조준했다는 증거자료라며 관련 영상을 공개하면서도 결정적 증거가 될 수 있는 ‘레이더 주파수 정보’는 기밀 사항이라며 공개를 거부했다.


29일 일본 지지통신에 따르면, 방위성은 한국 해군 함정이 레이더로 해상자위대 P1 초계기를 조준했다는 영상을 공개했고, 이에 한국 측은 초계기가 수집한 레이더 주파수를 공개할 것을 요청했다.


일본이 공개한 동영상에 나오는 교신 내용만으로는 일본의 주장대로 우리 군함이 사격통제 레이더로 겨냥했다고 볼 수 없다는 게 우리 정부의 지적이다.


그러나 일본은 기밀사항이라는 이유로 레이더 주파수 공개를 거부했다.


방위성의 간부는 “주파수 정보를 공개하면 초계기의 감시 능력을 공개하는 것과 같다”며 “전자전 능력이기도 하기 때문에 기밀”이라고 설명했다.


해상자위대 간부도 “답변할 수 없는 레이더 정보를 요구하고 있다”며 “한국 측이 처음부터 사죄했으면 끝났을 문제”라고 했다.


앞서 지난 20일 우리 해군은 동해상에서 북한 어선이 표류 중이라는 구조신호를 접수하고 구축함인 광개토대왕함을 급파해 구조작업을 벌였다.


당시 해상자위대는 일본이 주장하는 배타적경제수역(EEZ)내에 한국 구축함이 들어왔다며 동해 상공에 P1 초계기를 띄워 경계감시 활동을 폈다.


이어 일본은 다음날인 21일 광개토대왕함이 P1초계기를 향해 사격통제 레이더를 의도적으로 겨냥했다고 주장했다.


우리 해군이 공격을 전제로 사격통제 레이더를 겨냥했다는 것이다.


일본의 이러한 주장에 우리 해군은 북한 조난 선박을 찾기 위해 탐지 레이더를 작동한 것이지 사격통제 레이더를 가동한 게 아니라고 반박했다.


일본은 자국 초계기를 향해 우리 해군 사격통제 레이더를 수차례 조준했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고, 지난 28일에는 증거자료라며 당시 초계기가 촬영한 13분 가량의 영상을 공개했다.


이와 관련해 국방부는 “초계기가 해상에서 선회하는 장면과 조종사의 대화 장면만 담긴 것으로, 사격통제 레이더를 겨냥했다는 주장에 대한 객관적인 증거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일본을 겨냥해 “일본의 적반하장, 자제를 촉구한다”고 쏘아 붙였다.


이종철 대변인은 29일 논평을 통해 “‘레이더 사건’을 취급하는 일본의 행태가 심히 유감스럽다”면서 “일본 방위성의 신중론에도 불구하고 총리가 직접 방위상을 불러 관련 영상의 공개를 지시했다는 등 아베 총리가 한일 간 군사적 사안을 국내 정치에 이용하려 한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일본 내 반한 정서를 자극함으로써 총리의 지지율을 올리려 한다는 의심이 나오는 상황은 매우 적절치 않다”며 “일본이 공개한 영상은 오히려 일본이 우리 측에 도발적 저공비행을 했다는 증거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실상 우리가 항의하고 사과를 받아내야 함에도 우리는 양국 관계를 고려해 인내하고 신중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이성적으로 사태를 대하고 있는 한국 정부와 대조적인 일본 정부의 행태는, 과연 동맹에 가까운 국가의 처신이라 할 수 있는지 의문을 금할 수 없다”고 개탄했다.


이 대변인은 “이 사안은 일방적인 정치 공세가 아닌 한일 양국 간의 우호 협력을 통해 풀어 가야 한다”며 “오해가 불식되지 않는다면 양국 공동검증단을 구성해 진상을 밝히는 방법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아베 총리는 진실 규명보다 정치적 공격에 치중하는 행태를 당장 중지해야 한다”며 “일본의 적반하장에 심히 유감을 표하며, 자제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