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당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가 카풀 사태 문제 해결을 위해서 택시업계와의 사전협의를 앞둔 가운데, 택시회사 측 대표 단체가 협의에 불참하면서 또다시 난항에 부딪쳤다.


28일 정치권에 따르면 당정은 전국택시노동조합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택시업계 4개 단체와 카카오 모빌리티 등이 참여해 카풀 사태 해법을 논의하기로 했다.


여기서 당정은 택시기사의 전면 월급제를 법?제도적으로 지원하고, 법인택시의 사납금제 개선방안 등도 논의하기로 했다. 여기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제시한 ‘우버 시스템’을 통해 사실상 합승을 허용하는 서비스 도입방돈 포함됐다.


문제는 이 같은 협의를 불과 이틀 앞둔 지난 26일 4개 택시단체가 “카카오 카풀 서비스 중단 없이는 사회적 대타협 참여는 없다”면서 협의불참 성명을 발표한 것이다.


하지만 협의성사를 위해 국회와 정부 관계자들이 4개 단체와 재접촉해 보니, 4개 단체 중 3곳은 이 같은 성명 발표 자체를 모르거나 불참 성명에 참여한 바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가 나머지 3개의 단체 동의 없이 발표했던 것이었다. 택시업계와 전문가들은 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가 나서 협의 무산을 주도한 이유는 사납금제 개편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사납금제 개편을 통해서 임금이 개선되면 택시기사에게는 유리하지만, 택시 회사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가 다른 택시기사대표 노조와 개인택시 대표 등이 당정과 사납금제를 논의하는 상황을 막기 위해, 다른 단체들과 협의 없이 공동성명을 낸 것으로 보인다.


이후 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는 지난 27일 3개 단체 대표 등과 서울 모처에서 회동을 가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4대 택시단체 모두 당정과의 협상테이블에는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을 내렸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이번 협의는 카풀업체까지 협상테이블에 나와 모든 것을 열고 생산적인 방안을 논의하자는 것"이라며 "택시단체 대표들이 보호해야할 택시기사들의 이익을 한번이라도 생각한다면 협상테이블에서 실익을 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언급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