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다정 기자]서울시 주택가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주차난’이 공유주차 서비스로 해소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공유주차는 거주자 우선주차 구획을 배정받은 사람이 자신이 주차하지 않는 시간동안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주차면을 빌려주는 것을 말한다.


공유주차를 이용하면 시간당 주차비가 600~1800원 수준으로, 민간주차장보다 최대 70%가 저렴하다. 사용자가 지불한 주차요금 중 일부는 제공자에게 돌아간다.


서울시는 2015년부터 주택가의 주차난을 줄이기 위해 거주자우선주차구역을 공유 주차장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시행 초기에는 성과가 크지 않았으나 이용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에 힘입어, 최근 공유주차 구역이 늘어나고 있다.


서초구의 경우 지난해 100면도 채 되지 않았던 공유 거주자우선주차구역은 올해 9월 말 기준 812면까지 증가했다.


도입 당시 1건에 불과했던 서초구의 하루 평균 서비스 이용 건수도 올해 100여건으로 대폭 늘었다.


올해 1월부터 서초구가 공유 주차 참여 정도를 내년도 거주자우선주차구역 배정을 위한 심사에 반영하기로 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반면 기존에 주차구역 배정 심사에서 가장 비중이 컸던 주택과 주차구역 간 거리는 심사 비중을 낮췄다.


서울시는 공유 주차에 참여하면 주차구역 배정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이 효과적이라고 보고 시·구 공동협력사업으로 정했다. 현재 대부분의 자치구가 인센티브 방식을 도입해 공유 주차장을 확산시킬 것을 권고하고 있다.


서울시는 현재 23개구에서 시행 중인 공유주차 서비스를 내년부터 서울 모든 자치구에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26일 서울시와 자치구에 따르면, 내년부터 서울 전역에 조성된 약 12만 면의 거주자 우선주차 구획 중 대다수가 ‘공유주차장’이 돼 타인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서울 25개 자치구 중 강남구와 은평구를 제외한 23개 자치구는 내년부터 ‘모두의 주차장’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거주자 우선주차 구획에 공유주차 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이다. 은평구는 ARS 방식으로, 강남구는 구에서 별도로 신청받아 공유주차 시스템을 운영한다.


서울시는 공유주차 서비스가 서울 전역으로 확대 시행됨에 따라 공유주차가 가능한 주차면임을 표시하는 바닥 부착물과 표지판을 제공할 예정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