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봉주 인턴기자]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이 올해 네 번째 금리 인상을 발표하자 정부는 그에 따른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20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하고 연준의 이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에 대한 대응방향과 세계 시장에 미칠 영향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기획재정부 이승호 제1차관 주재로 이뤄졌다.


이승호 차관은 “미국 금리인상으로 인한 국내 시중금리 상향 움직임은 감내할 수 있는 수준으로 판단”이라면서도 “추가 불안 요인에 대해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미국이 내년 기준금리 인상횟수를 하향 조정한 것은 미국의 경제 성장 둔화를 의미하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글로벌 리스크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승호 차관은 “미·중 무역갈등이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이 있으며 브렉시트도 국내 영향이 제한적이지만 변동성 확대 가능성이 있다”며 “신흥국의 시장 불안이 확대할 가능성을 배제하기가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는 “긴장감을 가지고 긴밀하게 대응하겠다”며 “24시 모니터링을 유지하고 외국인 자금 유출입을 면밀히 점검, 일표하면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단호히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컨틴전시 플랜은 위기대층 비상계획이다.


아울러 국내 금융시장 안정성에 대한 안도감을 표현했다.


이 차관은 “그동안 외국인 자금 유출이 우려돼 왔지만 순유입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해외 투자자의 신뢰가 반영된 결과로 평가”라고 밝혔다.


이어 “신흥국이 많은 어려움을 겪은 것과 달리 한국은 차별화된 모습”이라며 “외환시장이 안정적 모습을 보이고 있고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도 역대 최저 수준”이라며 현재 한국 금융 상황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이날 새벽 미국 기준금리는 현행 2.00%~2.25%에서 2.25%~2.50%로 0.25%포인트 상향 조정됐다. 올해 3, 6, 9월 금리를 인상하고 이번이 네 번째다.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한국은행이 전월 30일 기준금리 인상으로 축소된 한미 간 금리 격차는 다시 0.75%포인트로 확대됐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