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봉주 기자]다음 주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이 발표된다.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수정?보완하는 내용이 담길지 이목이 쏠린다. 아울러 통계청은 가계금융?복지조사를 발표한다. ‘소득주도성장의 성적표라고 할 수 있는 가계의 빚 부담, 소득 양극화 수준을 알 수 있는 지표여서 주목된다.


15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17일 청와대에서 열리는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2019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는 현재 경제상황에 대한 진단과 대책을 중심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내년 경제지표에 대한 정부의 전망치도 함께 공개된다.


앞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청문회에서 “내년에도 경제가 쉽게 나아질 것 같지 않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며 “최저임금 인상,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 정책을 수정?보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가 소득주도성장과 관련해 어떤 달라진 태도를 보일지 궁금한 대목이다.


한편, 통계청은 오는 20일 ‘2018년 가계금융?복지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가구별 자산?부채?소득?지출?원리금 상환액 등을 조사한 것으로 소득 양극화 수준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다. 통계청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과 함께 지난 3월 30일부터 4월 17일까지 전국 2만여 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분석했다.


지난해 발표한 ‘2017년 가계금융?복지조사’ 결과는 좋지 않았다. 가구당 평균 자산은 3억8164만원, 평균부채는 7022만원, 자산에서 부채를 뺀 순자산은 3억1142만원이었다. 가구당 평균부채가 7000만원을 넘은 것은 역대 처음이었다.


홍 부총리를 비롯해 이호승 1차관, 구윤철 2차관 등 신임 인사들이 다음주 부터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봉 부총리는 이날 확대경제관계장관회의, 18일 국무회의에 참석한다. 이 차관은 20일 차관회의에, 구 차관은 17일 차관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