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다정 기자]정부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약개발과 스마트 융복합 의료기기 개발을 추진하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헬스케어 분야 선도국가로의 도약을 준비한다.


정부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유전정보 등을 활용한 국내 헬스케어 산업에 내년에만 560억원을 투자하고, 신개념 의료기기 연구개발(R&D)에 10년 동안 최대 2조8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10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4차 산업혁명 헬스케어 발전전략’을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9차 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전전략의 중점추진과제로는 ▲헬스케어 빅데이터 생산·관리 시범체계 운영 ▲인공지능 활용 신약개발 ▲스마트 임상시험 체계 구축 ▲스마트 융복합 의료기기 개발 ▲헬스케어 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 등이 채택됐다.


이번 전략은 건강수명을 2015년 73세에서 2022년 76세로 끌어올리고, 바이오헬스 분야 일자리를 2016년 13만명에서 2022년 18만명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헬스케어 발전전략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기술들을 헬스케어에 접목시켜 현재의 성장 추이를 가속화하고 국민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범부처 의료기기 개발 사업 추진…10년간 최대 2조8000억원 투입


향후 가장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분야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3D프린팅 등을 활용한 신개념 의료기기 개발이다.


정부는 2020년부터 2029년까지 10년 동안 최대 2조8000억원을 투입해 범부처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연구개발 사업은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며, 인공지능·바이오·로소 의료융합 기술개발 사업 등이 포함돼 있다.


예를 들어 4D프린팅 인공장기, 조직재생 의료기기 등 환자 맞춤형 생체재료를 개발하거나, 마이크로의료로봇 등 메디컬 로봇 의료기기를 만든다.


향후 병원 수요를 반영한 구매조건부 연구개발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국내 대형병원 시범사용 등 국산 융복합 의료기기 판로 확대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인공지능’ 통한 신약개발 소요 시간·비용 단축


인공지능 기술은 의료기기뿐 아니라 신약개발에도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신약개발에 소요되는 기간과 비용을 크게 줄인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내년부터 2021년까지 ‘인공지능 신약개발 기반(플랫폼) 구축사업’을 통해 후보물질 발굴, 전임상시험, 스마트 약물감시 등 신약개발 전 단계에 활용가능한 인공지능 플랫폼 개발에 돌입한다.


또 차세대 ‘임상시험 관리시스템’(CRMS)을 개발해 현행 임상시험 센터별로 각기 다른 관리 시스템을 통합한다.


인공지능 플랫폼을 활용하고 관련 빅데이터를 수집·관리할 수 있는 신약개발 전문인력 양성도 병행할 계획이며, 이 플랫폼을 활용해 직접 연구를 수행할 제약사 내부인력 전문화 교육도 함께 추진된다.


헬스케어 빅데이터 생산·관리 시범체계 운영


그동안 방대한 의료데이터를 수집하고도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던 헬스케어 빅데이터의 활용 사업도 추진된다.


일반인, 생활습관개선 대상자, 암생존자 등 300명의 건강·의료·유전체 데이터를 통합·분석해, 헬스케어 빅데이터 활용경험을 축적하고 표준개발에 활용하기 위한 ‘헬스케어 빅데이터 쇼케이스 사업’이 추진된다.


쇼케이스 사업은 내년부터 본인 동의체계 개발 및 참여자 모집, 데이터 생산에 돌입해, 2020년에는 데이터 통합전송 관리기술 표준화를 진행할 계획이다. 2021년에는 연구·기술·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