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새롬 기자]70년 전통의 국내 1위 간장업체 ‘샘표식품’이 다시 한 번 도마 위에 올랐다. 대리점 갑질 의혹으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직권 조사를 받은 데 이어 ‘2018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특정 대리점 죽이기를 위한 ‘거래조건 차별행위’가 있었던 것이 사실로 드러난 것이다.


샘표식품은 창영상사를 프로모션 관련 회의 참석에 배재 시키는가 하면 본사에서 지원하는 행사 직원 및 진열 직원 수를 축소하는 등의 행위를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감행해왔다.


특히 지난해에는 창영상사 인근에 보복출점까지 하면서 기존 창영상사의 거래처를 빼앗은 데 이어 지역 거래처들을 인계할 것을 본사 차원에서 압박을 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욱이 창영식품이 거래처 인계에 반대하자 거래조건 차별은 더욱 더 심해졌다.


창영식품 인근의 신규 대리점에는 유례를 찾기 힘든 프로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한 반면 창영상사에는 오히려 타 대리점보다 낮은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대리점 죽이기 전략이 펼쳐진 것이다.



어용협의회에 보복출점까지… “甲질 종합 선물세트”


해결되지 않는 ‘보복출점’ 논란… 본사는 나 몰라라?


지난 15일 국회 정무위원회 추혜선 의원은 공정거래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샘표식품의 특정 대리점에 대한 전국 공통 프로모션 제외 사례를 제시했다.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전국 공통으로 각 대리점에 배포되는 본부 행사에서 피해 업체인 ‘창영상사’는 가장 주력이 되는 간장상품의 프로모션 항목 자체가 제외된 리스트를 받았다. 해당 프로모션에 아예 신청조차 할 수 없도록 제외된 것이다.


이런 거래조건 차별행위는 창영상사가 다른 업체의 상품을 취급하는 복합 대리점임이 확인되면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도’넘은 대리점 죽이기


인천광역시 서구 가좌동 소재의 창영상사는 지난 2006년 9월 샘표식품과 대리점 계약을 체결한 뒤 인천 서구·강화경기도 김포 지역 내 거래처 마트에 간장 등 샘표식품으로부터 공급받은 간장 등의 제품을 판매했다.


그러나 샘표식품은 지난해 4월 창영상사와 불과 2.5km 떨어진 곳에 신규 대리점인 k상사를 승인해줬을 뿐 아니라 강화·김포지역을 관리하도록 했다.


이에 대해 이호열 대표는 “창영상사가 샘표식품 외 다른 회사의 제품을 취급할 뿐 아니라 대리점주협의회 구성을 주도했기 때문”이라고 토로한 바 있다.


지난 5월 8일 <중기이코노미> 보도에 따르면 강화·김포 지역은 창영상사가 2009년부터 거래처를 개척한 지역이다. 당시 강화·김포지역은 도시개발이 되지 않은 곳이었는데, 샘표식품의 요구로 해당 지역을 관리하며 76개의 거래처를 개척한 것이다.


창영상사는 샘표식품 이외 타사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이호열 대표는 “처음에는 100% 샘표제품만을 취급했지만 지난 2012년 샘표식품의 밀어내기 정책으로 대리점 전반의 가격이 파괴되면서 한 회사 제품만으로는 경쟁이 어려워 일부 다른 회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도 샘표식품 제품 거래가 80% 이상을 차지한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3년부터 창영상사는 노골적인 차별을 받아왔다. 대리점주를 대상으로 한 본사회의에서 배제됐을 뿐 아니라 창영상사의 거래 마트에는 본사 직원이 오지 않았다. 더욱이 판촉행사나 프로모션 진행시에도 행사제품이나 인기제품은 아예 공급받지 못하거나 품목이나 수량을 제한해 공급받았다는 것이 이 대표의 주장이다.


급기야는 김포·강화지역의 영업권 포기와 거래처를 인수인계를 요구하면서 이에 대해 창영상사가 항의하자 “거래처 인수인계를 안 하고 버티기 때문에 앞으로 다른 대리점과 달리 행사지원은 없다”며 “강화·김포지역 영업권을 포기하고 거래처를 인수인계하기만 하면 한 방에 해결해준다”고 말했다.


1년이 넘도록 ‘도돌이표’


이러한 샘표식품과 대리점의 갈등은 1년이 넘도록 해결되지 않은 채 지지부진할 뿐이다.


지난 2월 샘표식품대리점주들이 ‘보복출점’에 대한 논란과 현황 문제에 대해 대화 창구를 마련하길 요구했으나 본사는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월 2일 ‘샘표식품대리점협의회’ 관계자는 “전국 대리점주들이 모이는 자리인 ‘2018년 전국 대리점 신년 간담회’에서 갈등 해소를 위한 논의를 원했으나 사측은 의견 청취 자체를 외면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24일 대리점주 7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간담회가 진행됐지만, 사측은 일방적인 설명 이후 “질문 받지 않습니다”라는 답변만 수차례 반복했을 뿐이라는 게 협의회 측 설명이다.


이에 올해 4월 협의회는 본사의 대리점 지역 쪼개기 강요, 대리점 본사 회의 제외, 거래처 변경 요구 등의 시정을 요구한 데 이어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등 6개 단체 역시 5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샘표식품이 불공정 행위를 하고 있다”고 규탄하며 공정위에 샘표의 불공정 행위를 신고했다.



샘표식품 “동일조건으로 물건 내보냈다”… 갑질의혹 ‘전면부인’


공정위, ‘샘표식품’ 직권조사


공정위는 지난달 17일부터 20일까지 샘표식품 서울 본사와 경인지점을 대상으로 직권조사를 단행했다. 공정위 직권조사의 경우 혐의가 있다고 판단될 때 실시한다.


공정위는 샘표식품이 대리점에 지급하는 행사 품목과 물량을 차등 지급해 점주간 갈등 유발했다는 의혹에 대해 직권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샘표식품의 반품 조건도 문제가 됐다. 현재 샘표식품의 경우 반품제품에 대해 유통기한 7개월 이상 남았다면 공급가의 80%를, 3~6개월 남았으면 50%를 보상해주는 식이다.


유통기한이 2개월 이하로 남았거나 지난 재품은 공급가의 20%를 지급한다.


그러나 CJ제일제당과 대상 청정원, 오뚜기 등 다른 식품업체의 경우 유통기한이 45일 이상일 경우 100%, 45일 미만일 경우 50%를 보상해주는 방식이다.


이 때문에 샘표식품의 반품조건 역시 본사의 지위를 이용한 갑질이라는 주장이 제기된 것이다.


샘표식품, ‘궁색한’ 말 바꾸기로 책임회피?


그러나 이에 대해 샘표식품 측은 전혀 사실 무관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추혜선 의원에게 제출한 소명자료에서는 ‘2017년 3분기 창영상사가 발주를 넣은 적이 없어 제공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추 의원실에서 자료를 제시하며 추긍 하자 “주력상품인 간장에 대해서만 신청한 적이 없다”며 문서 작성 상 실수였다는 등의 변명만을 늘어놓았다.


문제는 이마저도 실제 간장 상품은 프로모션 리스트에서 제외된 채 받았기 때문에 창영상사에서는 신청조차 할 수 없다는 데 있다. 그야말로 사실 감추기에 급급한 궁색한 변명인 것이다.


대리점협의회 와해 위해 어용 협의회?


뿐만 아니라 샘표식품은 창영상사가 협회장으로 있는 대리점협의회를 와해시키기 위해 어용협의회를 만든 의혹도 받고 있다.


대리점주들의 증언 등에 의하면 샘표식품의 영업사원들은 어용협의회 발대식에 대해 “안나가면 찍힌다, 가면 큰 선물이 있을 것”이라며 참석을 강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로 20여 개의 대리점은 기존 협의회에서 어용 협의회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추혜선 의원은 “샘표의 대리점 갑질행위는 갑질종합세트 수준”이라며 “대리점에 대한 상생의지가 전혀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지난 15일 국정감사에서 샘표식품에 대해 “현장조사를 실시했다”며 “양 측의 주장에 대해 면밀하게 증거를 가지고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출처=네이버 로드뷰 갈무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