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기자]트럼프 대통령발(發) 무역 전쟁으로 전 세계가 휘청이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권에서 최대 자유무역협정에 해당하는 역내포괄적동반자협정(RCEP) 타결을 모색하고 있다.


RCEP가 연내 타결될 경우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권이 큰 경제적 효과를 누릴 것으로 전망돼 많은 이들이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일까지 진행된 '제6회 RCEP 장관급 회담'에서 16개 RCEP 참여국이 합의를 도출했으며 오는 11월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RCEP 협정을 체결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회담 종료 후 찬춘싱 싱가포르 통상산업부 장관은 "핵심 요소와 관련된 합의가 이뤄졌으며 오는 11월 관련국 지도자들이 싱가포르에서 다시 만나 더욱 광범위한 합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역내포괄적동반자협정(RCEP)은 ▲아세안 10개국(필리핀·말레이시아·싱가포르·인도네시아·타이·브루나이·베트남·라오스·미얀마·캄보디아) ▲호주 ▲뉴질랜드 ▲인도 ▲한국 ▲중국 ▲일본 등 16개국이 관세장벽 철폐를 목표로 구성한 일종의 자우무역협정(FTA)이다.


RCEP는 지난 2012년 중국이 미국·일본을 중심으로 추진되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대응하기 위해 주도하면서 시작됐다. 그러나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를 두고 중국과 일본의 영유권 분쟁이 심화되면서 별다른 성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선임된 후 미국이 TPP를 탈퇴하면서 일본은 이를 대신할 경제공동체가 필요해짐에 따라 RCEP가 다시 부상하게 된 것이다.


실제로 RCEP가 체결될 경우 일본이 얻을 수 있는 경제적 효과가 꽤 큰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기준 일본의 전체 교역량에서 RCEP 참여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에 달하며, 향후 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즉 계속해서 관세 장벽을 쌓는 미국을 견제할 수 있는 카드로 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게다가 앞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전 세계적으로 보호무역주의가 고조되고 있다”며 “아시아가 단결해야 한다”며 RCEP를 기대하는 눈치를 내비쳤다.


RCEP 참여국의 총 인구가 35억명에 이르고 전 세계 GDP와 교역량의 30% 가량을 차지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RCEP가 발효될 경우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RCEP 협상 가능성이 낮다고 전망하고 있다.


이와 관련 한 무역 전문가는 “참여국 중 태국, 인도네시아, 인도 등이 총선을 앞두고 연내 협상을 마무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면서도 “연내 타결 가능성이 높다고 보지 않는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협상이 시작된 지 5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18개 부문 중 4개 부문에서만 협상이 완료된 상태다”라며 “연내 나머지 부문을 모두 협상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RCEP 협상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미국이 중국과 일본에게 압박을 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됐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