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 세계적으로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관세 정책에 대해 ‘대성공’이라고 ‘자화자찬’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은 관세 정책을 멈추지 않겠다는 입장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되며, 이에 따라 향후 미·중 무역전쟁도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5일(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본인의 트위터에 “관세는 대성공이다”고 적었다.


이어 “지구상 모든 국가들이 미국으로부터 이득을 보길 원하며, 우리는 손해만 본다”며 “그들이 오면 세금을 부과해야 하며, 그들이 세금을 원하지 않으면 미국 내에서 제품을 생산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 부과를 ‘대성공’이라고 자평한 이유에 대해서는 “관세를 부과함으로써 우리는 미 국민의 세금을 줄이는 한편,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일정 부분 누적된 21조 달러의 국가채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미국을 위한 더 나은 협상을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렇듯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이 추진한 관세 정책에 대해 언급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에도 본인의 트위터를 통해 관세가 잘 작동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4일(현지 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가 철강 산업에 엄청난 긍정적 효과(tremendous positive)를 주고 있다”며 “미 전역에서 공장들이 작동하고, 근로자들이 다시 일하고 있으며 많은 달러가 유입되고 있다”고 말했다.


게다가 현재 무역전쟁의 상대방인 중국에 대해서는 “중국은 관세 문제와 관련 우리 정치인들을 설득하고 겁주기 위해 많은 광고와 홍보를 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기고 있지만, 더 강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속적으로 관세 정책의 이점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것은 여러 비난에도 불구하고 중국에 대한 압박을 멈추지 않겠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2천억 달러(약 224조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당초 부과하기로 했던 10%의 관세를 25%로 인상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 역시 "중국이 취해야 하는 구체적인 변화에 대한 우리의 입장은 매우 분명하다"며 "유감스럽게도 중국은 해로운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 대신 불법적으로 미 근로자들과 농민, 목축업자, 기업 등에 보복을 가했다"고 언급했다.


라이트하이저 대표의 발언은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의 보복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강경 노선’을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우리는 우선 미국이 태도를 올바르게 하고, 협박하지 말기를 권고한다"면서 "이런 협박은 중국에 대해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제공=트위터 갈무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