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서수진 기자] 90년대 인기가수의 갑질 논란이 불거지면서 애먼 이성욱에게 피해가 갔다.


지난 1일 방송된 MBN '뉴스8'에서는 90년대 인기가수 출신인 A씨가 수입차 매장에서 갑질을 한 정황이 포착됐다고 밝혔고, 이후 네티즌은 이 가수를 찾아 나서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이성욱의 이름이 레이더망에 걸렸다. 하지만 이성욱은 자신이 갑질을 한 90년대 인기가수가 아니라고 못박았다.


90년대 인기가수 갑질 논란 이후 벌어진 이 같은 2차 피해는 ‘미투 운동’이 한참일 때에도 발생한 문제로 여러 차례 지적된 바 있다.


일례로 ‘미투’ 당시 익명으로 보도된 기사 속 연예인을 찾기 위한 네티즌 수사대의 움직임이 피해를 입힌 사람은 2AM 출신 가수 이창민이었다.


사진=SBS제공

당시 한 매체는 여성 A 씨가 과거 연인이었던 발라드 그룹 리드 보컬 B 씨로부터 성폭력을 당했으며, B 씨가 상대의 동의 없이 몰래카메라를 촬영했다고 보도했다. 이후 온라인에서는 가해자로 지목된 B씨에 대한 추측이 이어졌다.


해당 보도에서 언급된 ‘발라드 그룹’이라는 점을 단서로 누리꾼들은 B 씨로 추정되는 인물 여러 명을 거론했고, 이창민 역시 그 중 하나로 지목됐다.


이에 일각에서는 이창민을 향한 비난이 이어지며 논란이 커졌고, 해당 기사를 처음 보도한 기자는 “많은 오해가 있어서 공지한다. 기사 속 인물은 창민 씨가 아니다. 데뷔 시기도 다르고 그런 사실도 없다”며 “오해를 부른 점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기자는 “제보자가 용기를 낸 취지는 폭로가 아닌 몰래카메라 피해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었다”며 “제보자의 요청으로 실명 공개를 하지 못하는 부분 널리 이해바란다”고 전했다.


이창민의 소속사도 근거 없는 가해자 지목에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며 “잘못된 군중심리로 전혀 연관이 없는 피해자가 발생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며 이창민을 둘러싼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이 같은 무차별적인 가해자 지목은 또 다른 피해자를 낳기도 한다. 90년대 인기가수 갑질 의혹에 있어서도 사실이 밝혀지기 전까지 섣부른 지목은 삼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