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앞서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부과하려던 10%의 관세율을 25%로 인상할 것을 지시했다. 중국의 보복 조치에 강경하게 맞서겠다는 ‘선전포고’다. 이 경우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이 지금보다 심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1일(현지 시간) <AFP통신> 등 주요 외신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날 컨퍼런스콜을 통해 2천억 달러(약 224조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당초 부과하기로 했던 10%의 관세를 25%로 인상할 것을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트럼프 행정부는 관세 인상 방안에 대해 국민의 의견을 청취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관세율 25% 상향 조정에 따른 의견 청취 기간은 당초 이달 30일에서 다음달 5일까지 연장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AFP통신> 등 언론보도에 따르면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중국이 취해야 하는 구체적인 변화에 대한 우리의 입장은 매우 분명하다"며 "유감스럽게도 중국은 해로운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 대신 불법적으로 미 근로자들과 농민, 목축업자, 기업 등에 보복을 가했다"고 언급했다.


라이트하이저 대표의 발언으로 미루어 봤을 때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의 보복조치에 강경하게 대응하기 위한 노선을 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중국은 미국이 관세율을 인상할 경우 반격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미국의 관세 인상안이 현실화될 경우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은 보다 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지난달 31일(현지 시간) <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은 “트럼프 행정부의 추가관세 조치를 앞두고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 측 실무진들이 물밑협상을 진행 중이며 협상을 재개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아직 구체적인 일정이나 협상 의제 등은 결정되지 않았다”면서도 “미·중 간 무역전쟁을 막기 위해 추가적인 협상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므누신 장관은 트럼프 행정부 내 온건파라는 점에서 윌버로스 상무장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정책국장 등 강경파와의 의견 조율이 선행되지 않았다면 협상 재개가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