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무역 전쟁으로 큰 타격을 입은 농가에 직접적인 자금 지원을 하기로 결정했다.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대비해 트럼프 대통령 핵심 지지기반인 팜벨트를 달래기 위함이다.


24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은 미국 농무부(USDA)가 무역분쟁으로 타격을 입은 농가에 최대 120억 달러(약 13조5천억원)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지원 대상에는 콩, 사탕수수, 유제품, 과일, 돼지고기, 쌀, 견과류 등 중국의 관세 부과 조치로 타격을 입은 모든 농축산물이 해당한다.


소니 퍼듀 농무부 장관은 “농가들은 정부로부터 직접적인 자금 지원을 받거나 잉여 농산물을 정부에 팔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미국 농가는 기존 상품금융공사(CCC)를 통해 의회의 승인 없이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미국 농무부 산하기관인 CCC는 지난 1933년 대공황 극복을 위한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설립된 바 있다. CCC는 농산물 가격이 내려가 농가의 위협이 예상될 경우, 농가에 대출 는 직접 자금 지원 등을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보유하고 있다.


퍼듀 장관은 농가 지원 근거에 대해 “불법적인 보복관세로 발생한 무역 피해에 대응하고 다른 나라들이 우리 농가를 위협할 수 없다고 표현하기 위함”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협살할 시간을 벌기 위한 단기적 해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트럼프 행정부의 농가 지원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야말로 ‘자업자득’이라는 것이다.


'자유무역을 위한 농민들'(Farmers for Free Trade) 브라이언 쿠엘 사무총장은 “최상의 구제는 무역전쟁을 멈추는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농민들은 보상이 아닌 (거래) 계약을 원한다”며 “이번 지원책은 단지 관세로 인한 장기적인 피해를 감추기 위한 단기적인 시도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의 재키 스파이어(캘리포니아) 하원 의원은 본인의 트위터를 통해 "무역전쟁으로 엉망을 만들고, 당신에게 표를 준 농민들을 달래기 위해 120억 달러를 지출하려고 한다"고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적으로 지목했다.


이와 관련 <AFP통신> 역시 “트럼프 행정부의 공격적인 무역정책이 국민들에게 직접적인 타격을 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로이터통신> 등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번주중 트럼프 대통령은 아이오와와 일리노이를 비롯한 4개의 '팜벨트'(농업지대) 주를 방문해 오는 11월 중간선거에 출마하는 공화당 후보들에 대한 지지에 나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