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서수진 기자] 해병대 상륙기동 헬기인 마린온 추락 사로고 순직한 장병들에 대한 영결식이 진행됐다.


해병대 마린온 헬기 사고의 순직장병 5명에 대한 합동 영결식이 23일 경북 포항 해병대1사단 도솔관에서 해병대장으로 엄숙하게 열렸다.


유가족들은 앞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마린온 헬기를 도입한 이래에 현재까지 전 정비 이력을 공개해 줄 것도 요구했다.


유가족들은 "숨진 해병대원들이 마린온 헬기 시험운행을 위해 투입됐다가 4초 만에 추락한 사고로 모두 사망했다"며 "철저한 진상조사와 사고원인 규명을 통해 사고책임자의 처벌이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사진=TV조선 뉴스캡처

유가족 측은 "사고 발생 후 3일이 지난 현재까지 국방부 차관의 비공개 방문 이외에는 공개적이고 공식적인 사과를 받은 적이 없다"며 "당국의 책임있는 사과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공정하고 투명한 사고경위 조사를 위해 해병대 사고 조사위원회의 조사위원장은 유가족이 지정하는 인사로 하며, 이해당사자가 배제된 유가족들이 추천하는 중립적 민간전문가들로 전체 위원의 과반수 이상을 구성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사고 헬기 제작사인 KAI 대표는 공식 사과하고 조사위원회 조사에 성실히 협조해 달라"며 관련된 모든 자료를 제공해줄 것을 요청했다.


유가족들은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없는 영결식은 영예로운 죽음이 될 수 없다"며 "해병 가족의 이번 희생이 사고의 문제점을 정확히 밝혀 해병대가 새로운 강군으로 태어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