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차에 고율의 관세 부과를 검토 중이라고 밝혀 전 세계가 혼란에 빠졌다. 이에 따라 미국 내에서 수입차 관세 부과에 반대하는 공청회가 열려 많은 사람들이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


19일(현지 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날 미국 워싱턴DC에서 수입 자동차 관세를 반대하기 위한 목소리를 내는 ‘수입자동차 관세 공청회’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자동차제조업연맹(AAM), 전미자동차딜러협회(NADA), 전미제조업협회(NAM), 자동차무역정책위원회(AAPC) 등 주요 자동차 관련 단체들은 물론 현대차 미국공장의 근로자,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 등이 참여해 400여석을 가득 메운 것으로 나타났다.


첫 발언자는 제니퍼 토머스 AAM 부회장이었다. AAM은 현재 12개 미국 및 해외자동차 제조업체를 대표하고 있다.


그는 “부품에 관세를 부과하면 결국 가격이 인상하고 수요가 줄어든다”며 25% 관세가 부과될 경우 수입차 평균 판매가격이 대당 5800달러(약 654만원) 오를 것으로 추산했다. 그러면서 “약 10%의 일자리가 줄어드는 도미노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매트 블런트 AAPC 대표는 “최소 62만여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수 있다”며 수입 자동차 관세 부과에 대해 “자동차 업체들의 미국 투자도 줄어들어 궁극적으로 미국 자동차 업계의 경쟁력이 떨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자동차 수입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근거는 없다”며 수입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한다는 것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밖에 린다 뎀지 NAM 부회장 역시 “자동차 부문에서 관세를 부과하기보다 새로운 무역협정을 타결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언급했으며, 피터 웰치 NADA 대표는 “가장 큰 피해는 우리(미국) 소비자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렇듯 자동차업계 관계자들 중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주의를 지지하는 세력은 극소수였다. 그마저도 수입차 전체에 대한 관세 부과에는 강하게 반발했다. 공청회가 진행되는 동안 미국 자동차업계 근로자들은 수입차 관세 부과를 반대를 외치며 시위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윌버 로스 미국 상무부 장관은 “아직 입장을 밝히기에는 너무 이르다”라며 다소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그는 “국가안보 측면에서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해야 하는지를 계속 분석하고 있다”고 말하며 “오늘 이 자리의 참석자들을 보니 자동차산업이 미국과 글로벌 경제에 얼마나 중요한지 분명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미국 내의 대대적인 반대 언론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앞서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 부과를 하며 소비재를 대거 포함시켜 미국 소비자들의 공분을 샀지만 여전히 별다른 대응책을 내놓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