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인턴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작한 무역 전쟁으로 전 세계가 아우성치고 있다. 관세가 보복관세를 불러오며 그야말로 ‘악순환’에 빠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관세는 전 세계를 침체시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8일 <매일경제> 등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난 26일(현지 시간) 게리 로크 전 주중 미국대사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보복 관세를 피하기 위해 국외로 생산기지를 이전하는 기업은 할리 데이비슨이 마지막은 아닐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여러 국가가 미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향후 미국 기업들이 이로 인한 타격을 줄이기 위해 미국을 이탈하는 것을 더 많이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는 지난 25일(현지 시간) 유명 미국 오토바이 제조업체 할리 데이비슨은 EU의 보복관세를 이유로 미국 내 일부 생산시설을 해외로 이전할 것이라고 공시한 데 따른 것이다.


할리 데이비슨 측은 “매출의 16%가 유럽에서 발생한다는 점을 무시할 수 없다”며 “유럽에서 사업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시설 이전이 유일한 선택지”라고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할리 데이비슨이 가장 먼저 백기 투항한 것에 대해 놀랐다”며 “결국엔 그들이 EU로 수출하는 데 관세를 물지 않게 될 것”이라며 “인내심을 가져라”고 분노를 표출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자업자득’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에 큰 타격을 받고 있는 업종이 많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GM 폭스바겐 도요타 등이 가입된 자동차제조업연맹(AAM)은 수입차에 25% 관세 부과시 1대당 미국 소비자가 부담해야 할 비용이 대략 5800달러(약 650만원)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액화천연가스(LNG) 수출업계 역시 중국과의 관계가 악화되면서 상당한 충격을 받았다. 중국인들이 이들의 잠재 고객 중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주요 외신은 "미국 텍사스와 루이지애나에서 진행되는 LNG 프로젝트 관련 건설 사업에 수백억 달러가 투입되고 수만 명이 고용될 것으로 기대했는데 점차 심해지는 무역전쟁 기류에 관련 기업이 큰 고심에 빠졌다"고 보도했다.


한편 지난 26일(현지 시간) 미국 상공회의소와 51개 무역단체, 222개 지방 사업단체들은 상원에 트럼프 대통령의 권한을 억제하는 법안을 지지한다는 서한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밥 코커 상원 외교위원장(공화당)은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확장법 232조 남용을 막기 위해 국가 안보를 명분으로 내세운 관세 부과 명령은 미국 의회 승인을 받도록 하는 법안을 민주당과 함께 발의한 바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