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인턴기자]미국이 기준금리를 인상한 데 이어 유럽연합(EU)도 긴축정책에 합류할 것으로 나타났다. 전일 열린 통화정책회의에서 유럽중앙은행(ECB)은 연말까지 자산매입 규모를 축소해 양적완화(QE)를 종료할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15일 <파이낸셜타임즈(FT)> 등 언론보도에 따르면 14일(현지 시간) 유럽중앙은행(ECB)은 라트비아 수도 리가에서 통화정책회의를 개최했다.


이 회의에서 ECB는 오는 9월까지는 기존의 방침대로 300억 유로 규모의 자산매입을 유지하고, 오는 10월~12월 자산매입 규모를 월 150억 유로로 축소한 후 양적완화(QE) 프로그램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성명 내 ‘상당기간’ 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하겠다는 문구를 ‘최소한 2019년 여름까지’ 현 수준을 유지하겠다는 문구로 수정했다.


이에 대해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유럽 거시경제전망, 물가상승률 등의 불확실성이 커져 구체적인 기한을 표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경기회복세가 다소 둔화됐다는 점을 고려해 ECB는 기준금리를 ‘제로’로 유지하고 예금금리와 한계대출금리도 기존과 같이 각각 0.40%와 0.25%로 동결하기로 했다.


실제로 ECB는 유로존의 올해 경세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4%에서 2.1%로 하향조정하고 물가상승률 전망치는 기존 1.4%에서 1.7%로 다소 늘렸다. 이 전망치에는 최근 극대화된 세계 무역 전쟁 등의 여파는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ECB의 금리 인상 시점은 당초 예상보다 1분기 지연된, 내년 3분기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드라기 총재는 “예상치 못한 위기상황에서 (양적완화를) 정책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며 “금리인상 여부와 시기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았다”며 “물가와 경제지표를 살펴봐야 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ECB가 이렇게까지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ECB가 이번 통화정책회의에서 양적완화 종료에 대해 논의한 것은 앞서 열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금리 인상을 결정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의견이 다수 제기되고 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영향을 고려해 EU도 긴축대열에 합류했다는 것이다.


<파이낸셜타임즈(FT)> 등 언론은 “여러 전문가들이 ECB가 7월말 정도 양적완화 종료 계획을 수립할 것으로 예상했다”며 “유로존 회복 추이를 지켜보고 ECB의 통화정책을 정상화시켜 향후 경기침체에 대비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보도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