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인턴기자]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발표한 공동성명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승인을 거부함으로써 성명이 사실상 백지화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금번 G7 정상회의에 대해 협의는커녕 더 큰 갈등을 초래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9일(현지시간) G7 정상들은 “관세 및 비관세 장벽과 보조금을 줄이고, 자유롭고 공정하며 상호 이익이 되는 무역이 성장과 일자리의 중요한 동력”이라는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G7 회원국은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이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G7 정상회의 후 싱가포르로 향하는 비행기 안에서 본인의 트위터를 통해 “미국 대표단에 공동성명을 승인하지 말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한 이유는 회담 종료 이후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한 발언 때문이다. 트뤼도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철강, 알류미늄 고관세 부과에 대해 “모욕적이다”라며 “보복하겠다는 의사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했다”라고 말했다.


트뤼도 총리의 언행과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본인의 트위터에 "G7 정상회의에서 온화하고 부드럽게 행동해놓고 내가 떠난 이후에 기자회견을 했다"면서 "매우 정직하지 못하고 나약하다"고 비난했다. 이밖에 트럼프 대통령은 G7 회의 내내 관세 등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협의의 의지를 표명하지 않아 다른 정상들과 대립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렇듯 G7 정상회담에서 공동성명에 결렬된 것은 1975년 시작된 이후 처음이다. 사상 초유의 사태를 두고 전문가들은 “세계 자유시장경제의 근간이던 G7 체제가 세계뮤역기구(WTO)와 같이 흔들릴 것”이라는 우려 섞인 전망을 내놓았다.


이와 관련 <AFP 통신> 등 언론은 “G7 정상회의는 해프닝과 함께 웃음 거리로 끝났으며, 미국과 G6 회원국 간의 무역전쟁은 새로운 양상을 띄게 됐다”고 보도했다.


한편 G7 공동성명 결렬되면서 이에 대한 영향이 12일 있을 북미 정상회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전문가는 “G7 정상회의가 사실상 백지화되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국내외에서 비난에 시달리고 있다”며 “이로 인해 북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보다 더 추구하려고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북미 정상회담에서 어떤 성과도 없이 단지 형식적인 얘기를 주고받는데 그친다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비난의 여론이 들끓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