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인턴기자]8일(현지시간)부터 이틀간 캐나다 퀘백주 샤를부아에서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이 열린다. 최근 미국의 관세 부과 선언으로 세계 무역 갈등이 심화된 가운데 G7 정상회담에서 어떤 논의가 펼쳐질지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7일(현지 시간) <CNBC> 등 언론보도에 따르면 수입물품에 고관세를 부과하는 등 보호무역주의를 제창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자유무역주의 및 다자주의를 지지하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및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정면으로 충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마크롱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필요하다면 6개국 합의에 서명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 역시 트위터를 통해 “그들은 미국에게 엄청난 관세를 부과하고 있고 비화폐성 장벽을 세우고 있다”며 “EU는 미국과의 무역에서 1510억 달러(약 161조5천억원)의 흑자를 내고 있고 캐나다는 우리의 농부들과 다른 이들을 배제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일부터 이틀 동안 진행됐던 G7 재무장관회의에서 미국을 제외한 6개 국가는 “(철강·알루미늄 관세에) 모든 국가가 우려와 실망감을 표시한다”고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일본은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를 검토하겠다고 밝혔고 유럽연합(EU)과 캐나다는 보복관세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렇듯 미국과 미국을 제외한 6개국이 갈등 구도를 형성하면서 영국의 <BBC>는 이번 회담을 “G7이 아닌 ‘G6+1’ 회담”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한편 <로이터 통신> 등 언론보도에 따르면 독일은 미국과 타협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이 현재 검토 중인 수입차에 대한 관세가 부과될 경우 독일이 생산하는 BMW 등 여러 자동차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독일은 미국과의 갈등으로 인한 대미 수출의 피해가 커질 것을 우려해 타협을 추진하는 방향으로 노선을 정했다고 전해졌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