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지혜 기자]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동맹국에게까지 무리하게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를 부과하자 국제적으로 반발하는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미국과 중국에 국한됐던 글로벌 관세 전쟁이 대서양으로 번져가는 양상이다.


미국은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러시아, 중국, 인도 등 다른 국가의 철강과 알루미늄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면서 EU 등 일부 동맹국에는 고율 관세 부과를 한시적으로 유예했었다.


하지만 미국은 지난 1일 0시부터 유럽연합(EU), 캐나다, 멕시코의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도 각각 25%, 10%의 관세를 부과했다.


이에 트럼프 행정부는 동맹국들은 물론 국내에서도 반대 역풍을 맞고 있다.


우선 유럽연합이 이르면 다음달 세이프가드(긴급 수입제한 조치)를 발동하겠다고 나섰다.


지난 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파이낸셜 타임스(FT)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세실리아 말름스트룀 EU 통상담당 집행위원은 “7월부터 EU의 철강 및 알루미늄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예비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세계무역기구(WTO)에 따르면 EU는 미국의 관세로 역내 철강 및 알루미늄 산업에 심각한 위협이 제기되거나 피해가 발생했다는 증거가 나오면 최장 200일 동안 임시 세이프가드를 발동할 수 있다.


EU는 앞서 지난 1일 미국의 고율 철강관세에 대해 WTO에 양자협의를 요청한 바 있다. WTO가 분쟁에 개입하기 전 당사국 간 협의를 진행하는 과정으로 사실상 제소 전 단계에 해당한다.


또한 EU는 규정을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미국산 제품에 보복관세도 부과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는 오는 20일에서 21일쯤 발표된다.


EU에 이어 멕시코도 미국의 고율 관세에 대응해 WTO를 통한 분쟁해결 절차에 들어갔다.


멕시코 지난 4일 경제부는 성명을 내고 “미국이 국가 안보를 해친다고 주장하며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해 부과한 조치는 WTO 규정에 명시된 절차에 따라 채택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1994년 맺은 관세와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멕시코는 미국의 다양한 농축산물 제품에 보복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캐나다도 철강 관세를 이유로 미국과 마찰을 빚고 있다.


캐나다는 미국을 강하게 비난하며 WTO에 제소 절차를 밟았다.


크리스티아 프리랜드 캐나다 외교부 장관은 “일방적 관세는 미국의 국제 무역 의무와 WTO 규칙에 위배된다”며 “미국 철강의 최대 구매자로서 우리는 캐나다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미국의 제한 조치가 절대 수용 불가능한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미국 내에서도 트럼프 행정부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미국의 관세정책으로 철강가격이 40% 가량 급등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미국 철강 수요의 27%를 차지하는 미국 자동차생산업체들의 부담이 증가했다.


매트 블런트 미국 자동차정책위원회 회장은 “관세가 미국 자동차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저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 금속제조업·사용자협회 역시 성명을 통해 “원재료 공급을 제한하고 우리의 가까운 무역 파트너들에게 관세를 부과하는 것은 미국 제조업체들에게 직접적 위험이 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사진제공=뉴시스]


키워드

#철강 #관세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