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유럽산 철강 관련 제품에 고율의 관세부과를 강행한 데 대해 EU 측 반발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마크롱(사진) 프랑스 대통령도 미국 비난 행렬에 동참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자국에 수입되는 유럽산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최대 무려 25%에 달하는 고율의 관세를 부과한 정책 강행을 두고 유럽연합(EU) 측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이 같은 트럼프발 철강 무역전쟁을 두고 “중대한 위법이자 실수”란 표현으로 강력 비난했다.


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EU는 전날 미국의 철강 관련 제품의 관세부과 강행을 두고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섰다.


특히 EU 측은 이번 미국 조치에 대한 ‘맞불’ 성격으로 미국산 제품에 대한 보복관세 부과를 결정, 대서양 ‘무역’ 전쟁이 발발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EU 행정부 위치의 집행위원회 장클로드 융커 위원장은 “우리는 그들(미국)이 한 것과 똑같은 행위로 맞설 수 있다”며 “이(미국 측 관세부과 결정)는 보호무역주의”라고 주장했다.


미국, 유럽산 철강 25%-알루미늄 10% ‘관세폭탄’…“트럼프, 역풍?”


아울러 세실리아 말스트롬 통상담당 집행위원은 “세계무역기구 규정에 따라 비례해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 미국산 제품에 대한 보복관세 부과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런 가운데,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역시 미국 관세부과에 대한 비난 행렬에 동참했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마크롱 대통령은 “나는 미국의 결정을 비난했으며 국제법에 따라 유럽의 입장을 취할 것”이라며 “이 결정(미국의 관세부과)은 국제 무역법과 일치하지 않아 불법”이라 말했다고 AFP통신 등 주요 외신이 보도했다.


이어 “나는 이 결정이 경제적 민족주의를 만들어 내는 등 최악의 방법으로 기존 국제 불균형에 대응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 면에서 실수라 생각한다”며 “민족주의는 전쟁이며, 이는 정확히 1930년대에 일어난 바 있다”고 쓴소리를 냈다.


이번 미국의 철강 무역 조치에 EU 회원국들이 반발의 목소리를 높이며 점차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앞서 유럽연합은 미국산 오렌지 주스와 피넛 버터, 청바지, 오토바이 등 일부 제품에 대해 보복관세 부과 방침을 확정한 바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