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한국전력은 13일 전남 나주에 위치한 본사에서 김종갑 신임 대표이사 사장 취임식을 진행했다.


이날 취임식에서 김종갑 사장은 “수익성이 구조적으로 개선되는 시점까지 ‘비상경영’을 해 가겠다”고 밝히면서 강도 놓은 구조조정을 예고하고 나섰다.


김 사장은 한국전력공사에 대해서 “무엇보다 수익성 개선에 힘 써야 한다”며 “지난해 4분기 영업적자가 말해 주듯 한전의 재무상태는 좋지 않다”며 모든 부서에 추가적인 조치 필요성을 점검할 것을 요구했다.


사실 한전은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으로 인해서 전력구입단가가 낮은 석탄?원자력발전 비중이 줄고 상대적으로 단가가 높은 LNG?신재생에너지발전 비중이 증가하면서 경영 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상태다. 또한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 확대도 재무적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와함께 김 사장은 공공성과 주주이익의 균형을 추구하겠다며 “‘공공성’을 추구하되 ‘원가효율성’이 있어야 하고, ‘주주이익’을 도모하되 ‘국가이익’에도 부합해야 한다. 주어진 역할과 책임을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완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에너지전환 정책에 대해서는 연도별로 어느 정도 규모를 투자해야할 지 정밀한 실행계획이 필요하다고 봤다. 이외에도 ▲R&D 투자와 좋은 일자리 창출 ▲원전 수출 등 에너지사업 수출 확대 ▲에너지밸리 육성에 따른 지역경제 기여 등도 핵심 경영방침으로 내세웠다.


마지막으로 김 사장은 “(한전에 주어진)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투명·준법·윤리경영과 환경·건강·안전경영은 기본이고 타협의 여지가 없다.. 수평적 칸막이를 줄이기 위해 과도한 의전, 불필요한 조직과 절차도 줄이고 일 중심으로 움직이는 회사가 되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