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직원 성추행한 팀장 구속…‘누구를 위해 은폐 했나’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부산지역의 정보통신 및 문화콘텐츠산업을 지원·육성함으로써 지역 관련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02년 설립된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부산시 산하기관인 진흥원이 최근 직원 채용과정에서 특정인을 염두하고 채용을 벌였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팀장급 관리직원이 부하 여직원을 성폭행해 구속되는 사건이지 발생하면서 지역사회는 물론 공공기관의 ‘도덕적 해이’ 논란까지 제기된다.


최근 미투(Me Too)운동의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첫 구속이라는 오명까지 얻으면서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직원 관리에도 부실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스페셜경제>가 부산시 산하기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의 의혹을 살펴봤다.


지난 1월, 부산정보산업진흥원에는 성폭력 피해 신고 2건이 접수됐다. 해당 피해자들은 가해자로 A팀장을 지목했고, 진흥원 측은 A팀장의 사표를 수리했다. 하지만 징계가 이뤄지지 않은 채 사표만 수리되면서 진흥원이 성폭력사건을 은폐 축소시키려 하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됐다.


진흥원 측은 피해를 신고한 여직원 2명이 이번 일이 외부로 알려지지는 것을 원치 않아 A팀장의 사표만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피해를 호소한 여성들은 계약직 신분으로 알려졌다.


사내 성폭력 축소 의혹(?)


하지만 일각에서는 부산정보산업진흥원측이 해당 사실을 축소 은폐하려 했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진흥원측은 피해자의 요구에 따라 외부에 알리지 않은 채 A팀장의 사표만을 받아내고 징계절차 없이 사건을 마무리했다. 파면이나 해임과 같은 직권면직이 아닌 의원면직으로 처리한 것이다.


여기에 진흥원의 관리감독을 맡고 있는 부산시에 사내 성폭력 사건 및 처리 과정을 보고하지도 않은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의혹은 더욱 힘을 싣고 있다.


해운대경찰서는 지난 15일 A팀장을 구속했다. 부산지법 동부지원은 구속 전 피의자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 뒤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다”며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성폭행 피해 고발 운동인 미투(Me Too)가 사회전반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부산 공공기관에서 성폭력 사건으로 가해자가 구속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A팀장은 지난 2015년 9월 회식이 끝난 뒤 부산의 한 호텔에서 소속 부하 여직원의 휴대전화를 빼앗고, 강압적으로 신체를 접촉했다. A팀장은 범행 이후에도 피해 여직원에게 합의를 제안하는 등 사건을 무마하려는 정황도 포착됐다.


또한 지난해 12월에는 또 다른 여직원에게 회식 후 입맞춤을 시도하는 등 성추행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미투’ 운동 확산에 성폭행 덮은 진흥원…허술한 직원관리 도마


서류 합격발표 후 긴급 면접 진행…특정인 ‘맞춤형 채용’ 의혹


진흥원에 대한 비난이 더하고 있는 데에는 A팀장의 퇴사와 관련해 ‘A씨가 채용 비리와 관련해 퇴사한 것으로 처리하자’며 성폭력 사건을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채용 비리 의혹 <왜>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의 논란은 성폭력 구속 및 은폐 의혹만은 아니다. 최근 공공기관 최대 화두로 논란이 되는 채용비리 의혹까지 받고 있다. 진흥원은 계약직 직원을 채용 과정에서 부당하게 규정을 바꾼 정황이 포착돼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진흥원은 지난해 8월 10일 인사 관련 경력자 1명을 채용한다는 공고를 냈다. 채용공고에는 서류 접수 마감은 17일 오후 6시로 종료한다고 설명했고, 서류 합격자 발표는 18일, 면접은 22일에 이뤄진다고 명시했다.


하지만 서류합격자 발표가 있는 18일 최종 합격자까지 공지에 올라오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특정인을 채용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 홈페이지.

모집공고를 보고 입사를 지원한 지원자는 모두 26명. 이중 5명이 서류전형에 합격됐다는 통보를 받았다. 하지만 진흥원은 서류전형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당일 면접을 강행한 것이다. 이는 예정되어 있던 22일보다 나흘이나 앞당긴 것이다.


이에 대해 부산정보산업진흥원측은 “인사 담당자가 갑자기 그만두게 되어 면접을 앞당긴 것이다”며 “서류전형 합격자 5명에 대해 당일 면접 가능을 통보했고 모두 면접이 가능하다는 의사를 밝혀서 빨리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당락을 결정하는 면접을 준비하는 시간을 감안하면 누군가에게 특혜성 시비가 불거질 소지가 있다는 주장이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공공기관 275곳과 지방공공기관 659곳 등 에 대한 과거 5년간의 채용과정 특별점검을 실시한 결과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채용 과정에서 업무를 부적절하게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어떤 곳(?)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정보통신과 문화콘텐츠, 인터넷신산업, 전문 인력 양성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2016년 서태건 원장이 7대 원장으로 취임했다. 최근 채용비리 의혹에 이어 사내 성폭력 사건으로 부산 공공기관 중 첫 구속이라는 논란이 제기되면서 부산정보산업진흥원에 대한 위신은 급락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직원이 100명도 안 되는 부산지역의 공공기관에서 채용비리 의혹과 정규직 팀장이 상대적 약자인 계약직 여직원을 성적 대상으로 삼았다는 것에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진흥원이 이 같은 오명을 쇄신하기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