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새롬 기자]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일 청년 일자리 연계 보조금에 대해 직접 지원 정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청년 일자리 추가경정예산 편성 가능성에 대해 재차 시사했다.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김 부총리는 청년 일자리 문제와 관련한 사회자의 질문에 일자리를 얻은 청년에게 지원하는 것이 사업주에게 지원하는 것보다 효과적이지 않나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 이같이 답했다.


중소기업의 일자리 미스매칭과 창업(육성) 문제를 풀기 위해 여러 대책을 준비 중이라고 밝힌 김 부총리는 다각적인 정책 조합을 추진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청년들이 국제 쪽 지출과 일자리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현재 새로운 서비스 분야에서의 일자리가 많이 나오고 있는 까닭이다.


특히 “보조금 뿐 아니라 세제혜택을 바로 본인에게 주는 직접지원도 같이 고려할 수 있다”면서 지난해 추경 예산과 올해 일자리 예산을 잘 집행하면서 추경이 꼭 필요한 경우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직접 지원에 대한 포퓰리즘 지적에 대해서는 “포퓰리즘이나 정치 일정을 앞둔 선심성 지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경제적 이슈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년 일자리, 특정기업의 구조적 문제 같은 경우 지원이 필요하다면 여러 정책 수단을 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이날 김 부총리는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철강·알류미늄 제품에 대한 ‘관세폭탄’ 결정에 대해서는 “미국 정부와의 협의·협상을 잘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김 부 총리는 “정부로서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사태를 예단하기에는 성급하다는 뜻을 밝혔다. 지금은 소위 ‘아웃리치’를 하는 단계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중국이나 EU처럼 강경대응을 할 수 없느냐는 질문에는 “전략적으로 봤을 때 협상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다양한 신호를 검토하며 단계별로 잘 추진했으니 차분히 봐 달라고 당부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