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진 기획재정부 차관이 29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공기관 채용비리 관련 관계부처 회의를 주재,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정부가 공공기관 채용비리에 적발된 임직원들을 즉시 업무에서 배제하고 향후 부정이 확인되면 퇴출하는 등 강경조치 방침을 밝혔다.


기획재정부 등 18개 관계부처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공공기관과 지방공공기관 등의 채용비리 특별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정부는 8명의 공공기관장은 즉시 해임하기로 결정하고 200여명에 가까운 공공기관 임직원도 업무배제했다.


점검 결과 중앙 부처 산하 공공기관, 지방 공공기관, 기타 공직 유관단체 등 1190곳 가운데 946곳(79.5%)에서 4788건의 비리가 적발됐다. 부정 합격이 확인된 직원만 100명에 이른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대책본부와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대대적인 조사에 착수했다.


중앙정부 산하 공공기관 275개 기관 중 257개 기관이 채용비리에 연루된 것으로 나타났다. 총 2,311건이 적발됐으며 정부는 47건을 수사의뢰하고, 123건을 징계 요구키로 했다.


수사에 연루된 공공기관은 한국수출입은행,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광해관리공단 등 33개 기관이며 징계 건이 있는 공공기관도 한국재정정보원,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63개로 나타났다.


김용진 기재 2차관은 “명단 공개는 아직 채용비리 혐의에 대해 수사기관의 사실관계 등 수사가 진행중인 사항이라, 개인 신상을 특정하거나 추정할 수 있는 사항은 공개가 어렵다”면서도 “(8명의 기관장은)조사결과 상당한 연루가 확인됐기에 각 기관들의 규정에 의해서 해임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피해자 구제도 추진된다. 채용비리로 최종합격자가 뒤바뀐 경우 피해자가 특정되면 원칙적으로 구제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사안별로 피해자 구제가 달라 해당 공공기관이 판단하에 구제가 이뤄 질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