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일부 직원, 업체로부터 금품수수 정황…주무부처 “한 달 간 사실상 손 놓아”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일부 직원이 행사대행업체로부터 금품 등을 받았다는 의혹이 뒤늦게 불거져 파장이 일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우리나라 과학 관련 행사를 도맡아온 한국과학창의재단(이하 재단)의 ‘접대 비리’ 의혹이 뒤늦게 불거진 가운데,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미온적 태도 역시 여론의 도마에 올랐다.


4일 <MBN> 단독보도에 따르면 재단이 행사 대행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접대 비리’ 의혹이 불거져 국무조정실까지 나서 조사를 독려했으나, 과기정통부는 한 달 넘게 사실상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재단은 지난해 8월 11억 원의 국민 혈세가 투입된 ‘대한민국 과학창의축전’이란 행사를 주관하는 과정에서 일부 직원이 대행업체로부터 룸살롱·금품 등을 제공 받았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후 같은 해 10월 국무조정실이 이 같은 재단 의혹 조사를 위해 기습 현장조사를 벌였고 해당사안에 대한 문제점을 포착, 과기정통부에 ‘추가 조사 필요’란 내용이 담긴 공문까지 발송했다.


한 대행업체의 경우 최근 7년 간 37억 원 상당의 행사를 로비를 통해 수주해왔다는 의혹까지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안의 중대함을 감안했을 때 수사의뢰 가능성도 엿보이는 상황에서 국무조정실의 지난달 초 공문 발송 이후 과기정통부는 사실관계 확인조차 하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 ‘정부부처의 제 식구 감싸기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사진=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