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가상화폐 거품이 사라지는 모양새다. 정부가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를 본격화 하만서 국내 비트코인 거래시세가 폭락했다.


11일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지난 10일 오후 4시 기준 비트코인 시세는 1코인당 1600만원 초반선에 거래됐다.


등락을 이어가면서 상승 여력은 약해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특히 이날 비트코인은 시간대 별로 오전 8시 1700만원대로 하락한 이후 11시에는 1500만원 후반대로 폭락했다.


또한 1400만원 초반까지 내려간 가격은 오후 2시 이후 1500만원대 후반~1400만원대 중반을 오갔다.


앞서 비트코인은 지난 8일 1코인당 2500만원 수준에 거래된 바 있다.


하지만 불과 이틀만에 무려 40% 가량 급락했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의 시가 총액도 현재 252조8000억원 수준을 나타냈다.


비트코인 가격은 최근 선물거래 시작에 따른 기대로 상승세를 이어갔다.


업계 전문가들은 "선물거래가 시작되면 선물 가격이 예측 지표로서 가능해 거래가 안정화될 수 있다. 다만 선물거래의 영향으로 가격 변동폭이 커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영향에 전 세계적으로 비트코인의 가격이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하락폭이 미국에 비해 두 배 가량 가파른 것은 규제도입 때문으로 보인다.


복수의 정부 부처에 따르면 정부는 현행 가상화폐 거래를 형법상 ‘유사 통화 거래 행위’ 및 사기 수단으로 판단했다.


국내 거래소 거래를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를 위해 금융위원회와 기획재경부, 법무부 등관계 부처를 중심으로 가상통화 태스크포스(TF)를 구성, 관련 논의를 진행중이다.


TF는 이르면 다음주 중으로 가상화폐에 대한 다각도의 규제 방안을 내놓을 방침이다.


정부의 강경 방침은 지난 4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가상화폐 거래소 인가제 도입 여부와 관련, 부정적인 입장을 분명히 한 이후 4일만에 나온 조치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