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동록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은 “고용주에게는 경제적 인센티브로 직장가입 부담을 덜어주고 근로자들에게는 지원정책 정보를 적극적으로 알려 우리 사회의 안전망이 돼줄 사회보험 직장가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김경진 기자]사회보험 사각지대에 있는 영세사업장 노동자들을 위해 서울시가 50억원 규모의 사업을 진행한다.


오는 5월11일 서울시는 직장보험에 신규 가입한 고용주에게 인센티브로 최대 5000만원까지 장기·저리 대출을 해주는 특별금융지원상품 출시키로 했다.


지난 2016년 서울시가 영업자 128명에게 직장보험 가입 의사를 조사한 결과, 54%가 ‘장기·저리대출지원이 있다면 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바 있다.


이번 특별금융지원상품 대상은 서울소재 소기업·소상공인 중 사회보험(국민연금·고용보험)에 신규 직장가입한 업체다. 한 업체당 최대 5000만원 이내로 0.98%의 저리로 은행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올해 총 50억원의 규모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확대방안을 검토할 전망이다.


해당 업체들은 사회보험 가입일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해야한다. 5월11일부터 서울시내 17개 서울신용보증재단 영업점을 직접 방문 및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신용보증재단과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서울소재 소기업·소상공인이 이번 특별금융지원상품과 ‘두루누리 사회보험’ 지원까지 받는다면 사업주들의 부담을 크게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정부는 근로복지공단, 국민연금공단 등과의 협력 강화를 위해 24일 ‘자영업체 근로자 사회보험 가입촉진을 위한 5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동록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은 “고용주에게는 경제적 인센티브로 직장가입 부담을 덜어주고 근로자들에게는 지원정책 정보를 적극적으로 알려 우리 사회의 안전망이 돼줄 사회보험 직장가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