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최근 대한민국은 최순실 게이트, 예측 불허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등 대내외 악재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국내 증시가 흔들리고 있는데, 이와 더불어 내년 대선을 앞두고 정치테마주의 움직임이 눈에 띈다.


증권가 일각에서는 정치테마주 관련 루머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이 투자자에게 유의사항을 안내했다.


30일 금융감독원은 지난 4월 총선 이후 이달 중순까지 주요 정치인과 관련된 60여개 종목의 정치테마주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정치에슈에 '울고 웃고'


조사 결과 이들 정치테마주의 주가변동률이 32.3%로 시장 평균(11.8%) 대비 약 3배 높았다.


이에 강전 특별조사국장은 "정치테 마주 주가는 코스피, 코스탁 지수의 추세와 크게 벗어나는 등 시장상황과 무관하게 정치이슈에 따라 주가가 급등락하며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정치테마주의 주가는 변동성이 크고 예측이 어려워 일반투자자 입장에서 투자위험이 매우 높은 편이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정치테마주는 기업의 펀더멘털과 상관없이 특정 정치인과 학연, 지연 등 조금한 연결고리로 얽혀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주가가 하락하고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이어 금감원은 “거래가 급증하는 종목도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특별한 이유 없이 풍문만으로 거래가 급증하는 경우 단타매매 등 투기세력의 공격대상이 되고 있는 종목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경고했다.


불공정거래 집중 제보


아울러 금감원은 일반투자자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불공정거래 조사단서 확보를 위한 집중 제보기간도 내년 2월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종목과 위반자, 장소, 일시, 방법 등 불공정거래의 내용을 되도록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증거자료가 있는 경우 함께 제출해야 적발하는데 용이하다”며 “포상금 규모는 최대 20억원”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변동률이 다른 종목보다 높은 정치인테마주로 투자로 인해 막대한 손실을 입은 이른바 개미투자자들도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다른 투자자들에게 투자를 조심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