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수년간 경영난을 겪어오던 독일 최대은행 ‘도이체방크’가 최근 구조조정을 가속화 하면서 미국 사업 축소를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독일 정부가 도이체방크에 대한 입장을 밝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8일 블룸버스통신은 복수의 정부 소식통을 인용하면서 독일 정부의 입장을 보도했다.


정부는 “도이체방크에 대한 광범위한 재점검이 필요하다”면서 “요구자본이 줄어들 수 있게 ‘작은 도이체방크’를 지향하는 것을 환영한다”라고 입장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 앙겔라 메르켈 정부는 도이체방크의 위험과 요구자본을 낮추기 위해 미국 사업부문과 투자은행 사업부문 축소를 포함한 구조적 재점검에 나서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


한편, 앞서 도이체방크는 지난달 미국 법무부가 글로벌 금융위기의 원인이 됐던 주택모기지담보대출유동화증권(RMBS) 부실판매에 대한 벌금으로 140억 달러(약 15조8천억원)를 부과해야 한다.


이에 따라 최근 이 소식이 알려지면서 도이체방크는 연초 대비 주가가 반 토막 나고 재정 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도이체방크의 위기는 이뿐만이 아니다. 이번에는 은 시세를 조작했다는 혐의로 3800만 달러(약 432억원)의 합의금을 물게 된 것.


이 같이 창사 이래 최대 위기에 몰린 도이체방크는 미국 사업 규모 축소를 검토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