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성태 의원.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최근 테러에 대한 위기감이 전세계적으로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 역시 여기서 자유로울 수 없음에도 대테러장비의 구비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성태 의원(새누리당·서울 강서을)이 한국철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대테러장비 현황에 따르면 보유한 대테러장비의 62%가 내용연수를 지난 것으로 조사됐다.


김 의원에 따르면 테러발생 가능성이 높은 주요역(관리역, 환승역)이 70곳임에도 방폭가방은 23개에 불과했으며 10개는 내용연수가 이미 지났다.


게다가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방호복은 전무(全無)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11개뿐인 금속탐지기 또한 내용연수가 5년이나 지나 성능을 장담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에 관련 규정이 없어 사각지대로 방치되고 있는 것”이라며 “이용객들이 자유롭게 드나드는 역사는 보안검색이 철저한 공항보다 테러에 쉽게 노출될 수밖에 없어 더 철저히 관리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역사의 대테러장비 관리부실 및 부족현상은 테러 발생 시 대량의 인명피해를 야기하게 될 것”이라며 “경찰청의 폭발물처리반(EOD)이 출동하기 전 초동대응을 하는 것이 공사의 임무인 만큼 이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의원은 “운행 중 열차 내의 테러를 방지하기 위해 방폭모포 등의 물품구입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와 공사의 조속한 조치를 통해 국민 불안을 해소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제공=김성태 의원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