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전다희 기자]정부가 올해 과학기술 분야에서 국가전략기술 개발, 중장기 창의역량 강화, 신산업 창출 지원을 집중 추진할 계획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최근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제3차 과학기술기본계획(2013∼2017년)’에 따른 올해 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15일 밝혔다.


미래부는 매년 과학기술 기본계획의 5대 분야, 78개 추진과제에 대한 21개 중앙행정기관의 추진 실적을 점검하고 연도별로 시행계획을 수립한다.


작년 추진 실적 점검 결과, 과학기술 혁신역량 강화, 창업 활동 지원 등 대부분 지표가 정상 추진 중이었다고 미래부는 설명했다.


특히 기술수출액은 2013년 대비 184% 증가한 97억6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애초 2017년도 목표 80억달러를 122% 초과 달성한 수치다.


다만 중소기업 기술경쟁력 강화, 삶의 질 투자 확대 분야에서는 개선이 요구돼 미래부는 올해 시행계획과 다음 해 정부 R&D 예산 투자방향에서 보완하기로 했다.


올해는 기본계획 이행을 위해 국가전략기술 개발, 중장기 창의역량 강화, 신산업 창출 지원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정부 연구개발(R&D) 투자는 기술 분야별·정책 유형별 중장기 투자 전략을 마련해 선택과 집중에 따른 투자를 강화한다.


중장기 창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정부 R&D의 기초연구 비중을 올해 39%로 확대 편성한다. 중소·중견기업 투자 비중도 18%까지 늘려 당초 2017년도 목표인 18%를 조기 달성할 계획이다.


연구자 친화적 R&D 환경조성도 조성한다. 국가 R&D 사업에 관한 연구 서식과 제출서류를 간소화해 연구자의 행정 부담을 줄이고, 국가 연구개발사업의 공고 확인에서 과제 신청까지 창구 단일화를 확대한다.


또한 기술이전, 규제 개선을 통한 중소·벤처기업 중심 신산업 창출 지원도 강화한다. 이에 따라 사업화 초기 장벽을 극복할 수 있는 지원이 확대되고, 정부출연연구소의 중소·벤처기업 기술혁신 지원을 강화한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