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김은지 기자]정부는 경기 판교와 서울 상암을 각각 ‘아시아판 실리콘밸리’를 만들어 창업과 융복합 문화 콘텐츠 생산기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한 외국인 환자를 적극 유치하고 국내 의료의 해외 진출에 나서 원격 의료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76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지난해보다 5만개 늘어난 수준을 기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여기에 올해 정책자금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80조 원을 투입한다.


미래창조과학부와 문화체육관광부 금융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방송통신위원회 등 6개 부처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통한 성장동력 확충’에 대한 올해 업무보고를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핵심내용은 창업을 활성화 시켜 문화와 바이오헬스 분야를 확대하며 창조경제의 지속 가능한 실현을 위해 나서자는 것이다.


우선 판교에서는 스타트업캠퍼스 등을 구축해 창업 초기에 해외 진출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만든다.


‘유니콘 기업’이라 불리는 매출액 1조 원 이상의 중소 벤처기업을 키워나가기 위해서 창조경제혁신센터 중심으로 대기업 중소기업을 협력하자는 방안도 담아져있다.


또한 서울 마포구 상암동은 디지털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심으로 문화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를 한곳에 모으자는 것이다. 따라서 게임 웹툰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콘텐츠에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등 첨단 기술을 결합한 융복합 콘텐츠가 잇따라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복지부는 먼저 1500억 원 규모의 ‘글로벌 헬스 케어 펀드’를 조성해서 바이오 제약산업을 키어나갈 예정이다. 또 제2, 제2의 한미약품 (기술수출 8조 원 달성 기업)도 육성하겠다는 뜻이다.


현재 80조원의 정책자금 지원이 있는데, 금융위는 대출과 보증 등의 장식으로 창조 경제 산업 분야와 문화육성 분야에 각각 72조4000억 원, 7조2000억 원을 투입한다.


박근혜 대통령은 ‘우문현답(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이라는 발언을 언급한 후 “창조경제의 가시화는 문화에 해답이 있다는 것을 좀 더 기억하기 위해 ‘창가문답’이라는 말을 지금 만들어냈다”며 창조경제와 문화 육성을 위해 나서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