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국토교통부 공모 대상지 선정

▲ 강화읍 도시재생사업은 도시재생활성화구역내 관청리, 신문리, 남산리 일원 1.01㎢을 대상으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왕의 길을 중심으로 한 강화문화 가꾸기’를 주제로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신영 인턴기자]인천시 강화군(군수 이상복)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16년 도시재생 공모사업 대상지로 선정됨에 따라 역사․문화․자연경관을 연계한 ‘강화읍 도시재생활성화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강화읍 도시재생사업은 도시재생활성화구역내 관청리, 신문리, 남산리 일원 1.01㎢을 대상으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왕의 길을 중심으로 한 강화문화 가꾸기’를 주제로 하고 있다.


강화군은 도시재생 공모사업을 위해 도시재생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도시재생활성화 조례제정, 도시재생 아카데미 개최, 도시재생 아이디어 공모, 도시재생 협약체결,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하는 등 도시재생사업 준비에 행정력을 집중해 왔다.


이번 주요사업으로 중앙시장 활성화, 유휴공장시설 활용, 역사문화테마거리조성, 용흥궁공원 정비, 이용저하시설 개선사업 등 7개 분야에 대해 기본 및 실시설계에 반영하여 원도심 활성화를 목표로 5년 동안 총사업비 100억 원(국비60억 원, 지방비 40억 원)을 들여 마중물 사업을 추진한다.


본격적인 주민주도형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해 주민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도시재생대학운영, 도시재생아카데미를 개최한다.


도시재생사업을 효과적으로 지원․수행하기 위하여 행정과 주민간 중간지원조직으로서 도시재생지원센터 설립과 주민의견을 수렴할 주민협의체를 구성하여 주민과 전문가, 공무원간 협업 체제 구축으로 행복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


이상복 군수는 “구도심의 활성화를 위해 그동안 지역주민·전문가·공무원 등이 합심하여 구도심의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 등을 연구하고 모색하여 국가 공모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며 “참여하신 모든 분들의 열정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주민 주도형 도시재생사업 추진으로 구도심을 활성화하여 군민이 행복한 강화를 앞당겨 나가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