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효종)는 지난달 26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2015년 9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수상작 6편을 시상했다.


지상파 부문에서는 KBS 1TV '2015 KBS 대기획 '넥스트 휴먼''과 EBS TV 'EBS 다큐프라임-6부작 '한국인의 집단심리-우리 We''가 수상했다.


이어 지상파라디오 부문은 울산MBC 표준FM '기차길 옆 5막살이', 뉴미디어 부문은 KBSN·KBSJOY '우리가 응원한다 '청춘하라''와 국악방송과 푸드TV가 공동제작한 '세기의 기행-판소리의 맛과 멋'이, 지역방송 부문은 대전MBC TV '창사특별기획 '그 날 이후' - 메르스 150일 간의 기록'이 상을 받았다.


특히 이번에 선정된 <세기의 기행-판소리의 맛과 멋>은 대한민국 대표명창들이 들려주는 판소리 다섯마당과 함께 판소리 안에 등장하는 밥상을 소개하면서 요리 명인들이 이를 재현하는 형식의 5부작 다큐멘터리로, 우리 판소리 다섯 바탕을 모두 소재로 삼았다.


이와 관련, 심사위원회는 <세기의 기행-판소리의 맛과 멋>를 두고, ‘조선후기 최고의 민중예술로서 당시의 생활상을 가장 잘 들여다볼 수 있는 판소리를 재구성해, 명창들이 들려주는 판소리 다섯마당과 함께 그 안에 담긴 식문화를 재현함으로써, 문화콘텐츠로서 판소리와 한국 식문화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특히 국악방송과 푸드TV가 각 방송사의 전문분야에 대한 정체성을 충실히 구현하면서도 협력적 관계를 형성해 주제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시도한 프로그램을 제작함으로써 방송계의 발전에 기여했다’고 선정이유를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